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교회’라는 단어 속에 함의된 의미

송영찬목사(서울)

by 김경호 진실 2015. 3. 5. 09:23

본문

교회라는 단어 속에 함의된 의미


< 송영찬 국장 dan7777@dreamwiz.com >

 

바울이 신약의 성도들을 가리켜 그리스도의 교회들’(16:16)이라고 부르고 있는 것은 구약에서 주의 회중여호와의 회중과의 연속성을 강조하기 위함이 분명하다. 구약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여호와의 회중이라고 한 것과 관련해 바울이 같은 의미에서 하나님의 교회라고 지칭하고 있는데 이것은 기독교의 포용성을 한층 강화시키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여기에서 교회라는 용어는 유대, 갈라디아, 아시아, 마게도니아에 있는 성도들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데 이것은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은 자들의 모임으로 하나님의 회중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제 구약의 회중대신에 사용되고 있는 교회는 유대인들과 이방인들로 구성된 회중이라는 광의적인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회중이라는 말 안에는 유대인들로 구성된 이스라엘 공동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 말은 신약에 와서 교회로 발전되었고, 교회라는 말 안에는 유대인과 이방인들이 한 형제로 구성된 언약 공동체라는 의미로 바울에 의해 그 의미가 확장되고 있는 것이다.


바울이 이처럼 의도적으로 구약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지칭했던 회중을 대신하여 교회를 사용하고 있는 것은 로마서 9-11장에서 정의하고 있는 새로운 개념의 이스라엘, 즉 하나님의 부르심과 택하심을 받은 성도들을 유대주의자들과 구별하기 위함이었다.


바울은 희생제사와 성전에서 드려지는 예배로 귀착되고 있는 유대주의자들과 성도들을 구별하되, 구약 시대의 역사적 이스라엘과의 연속성을 강조하기 위해 새로운 집단인 새 이스라엘하나님의 회중으로 개념화하기 위해 교회라고 불렀던 것이다.


바울이 이처럼 옛 언약 공동체의 특성을 상징하는 단어들을 사용하여 신자들에게 새로운 질서를 제시하고 있는 것은 신자들 역시 구약의 희생제사적 예배에 의해 세속과 구별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특히 너희 몸을 제물로 드리라(12:1)고 요구한 것은 일상으로부터 구별되어 희생제사를 드렸던 옛 공동체와의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바울은 이 복음을 섬기며 일상적인 의무를 행하는 삶이 바로 새로운 공동체라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이것이 교회는 매주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라는 문화적인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