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락 시대의 등장

찰스 피니

by 김경호 진실 2011. 2. 19. 17:42

본문

교회 출석은 급감했고, 신학은 호소력을 잃었다.

계몽주의의 가르침이 호소력 있게 퍼졌고, 이신론이 대중을 파고들었다.

1800년대에 이르러 미국 교회는 쇠퇴기에 접어들었고,

영적인 존립을 위해 무엇이라도 수용할 분위기였다.

1801년 켄터키 주 케인 리지에서 시작된 2차 대각성 운동이 공백을 메웠고,

미국의 기독교를 영원히 바꿔 놓았다.

본질을 건드리는 설교는 감정적인 호소로 급속하게 대체되었다.

교리가 '회심'이야기로 은근히 바뀌어 버렸고,

설교자의 동작이 그의 가르침보다 더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목회자들은 군중을 흡입하기 위해서 '먹히는 방법들'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찰스 피니는 미국 기독교의 중심과 분위기를 바꿔 버린 저서 "신앙 부흥"에서

이 모든 것에 쐐기를 박았다.

달리 말해, 교회의 예배는 일종의 오락이 되었다.

 

한편 오락이라는 유행이 사회에 번지자, 교회는 입지를 잃게 되었다.

교회의 가장 큰 불만은, 이제는 교회가 세속적인 형태의 오락과 경합을 벌이는 지경에 들어갔다는 것이다.

일각에서 피니의 '새로운 방법'을 성토하는 목소리가 나왔지만,

전체 교회는 이러한 오락에 맞서 권위 있게 말할 수 없었다.

이미 목소리를 잃어버렸기 때문이었다.

 

 

게리 길리, 마케팅 교회 무엇이 문제인가, 부흥과개혁사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