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선지자와 그리스도

팔마 로벗슨

by 김경호 진실 2014. 8. 16. 18:08

본문

저자/역자 : 팔머 로벗슨/하정건  |  출판사 : P&R(개혁주의신학사)

 

 

 

선지자들이 무엇인가 기록하기 시작하였다. 그들의 기록이 완성되었을 때에 인류 역사에서 유례가 없는 문학적 작품이 만들어졌다. 그 이전에도, 그 이후에도 이스라엘 선지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것과 같은 문학집성을 만들어 낸 일이 없다. 그러나 무엇이 선지자들로 하여금 이와 같은 독보적인 저술의 집대성을 만들어 내도록 했을까?

현재 성경비평학자들은 원래 선지자들의 메시지는 간단한 선언과 같은 것이었으며, 그것도 구전으로 전해져 내려왔었다고 주장해왔다. 그들에 의하면 원래는 불합리하고, 무아경에서 흘린 몇 마디의 말들이 나중에 기록되었고, 그 후에도 일련의 편집자들에 의해 계속해서 수정되어 그런 훌륭한 작품이 완성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는 선지자들이 원래 그들의 선지서들을 기록했다는 설이 더 지지를 받는다. 명백한 사실은 어떤 시각에서 보든지 간에 이스라엘 역사에서 누군가가 어느 시기에 굉장한 분량의 작품, 즉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선지서를 기록하였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본문개요
추천사
역자서문
서론

제1장 이스라엘 선지제도의 기원
제2장 선지제도의 기원과 관계된 독특한 양상들
제3장 선지자의 소명과 임명
제4장 참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
제5장 선지자들의 선포에 나타나는 언약과 율법
제6장 율법과 언약의 예언적 적용
제7장 이스라엘 선지서의 성경신학적 배경
제8장 포로 이전 시대의 예언: 주전 8세기의 선지자들
제9장 포로 이전 시대의 예언: 주전 7세기의 선지자들
제10장 민족 포로기의 선지자: 에스겔
제11장 포로 시대의 예언자: 다니엘
제12장 회복기의 선지자들
제13장 예언 속의 예고
제14장 이스라엘 예언 운동의 핵심적 사건

결론
참고문헌
성구색인
주제색인
저자색인

 

 

 

로벗슨의 "계약신학과 그리스도" 후속편을 오랫동안 간절히 기다려 온 보람이 있게, 이 책은 성경 전체를 철저히 살펴서 그리스도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성경 전체의 일관성을 잘 보지 못하는 사람은 이 책에서 그것을 깊이 인식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선지자들이 말하기를 원하는 분'이 과연 예수 그리스도였음을 확실하게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Peter Walker

이 책은 다른 '선지서 개론' 책들과 비교될 수 없는 독보적인 것이다. 그의 이해력, 올바른 판단력, 건전한 신학 그리고 쉽고 단순한 문장력 등은 독자들에게 저절로 하나님을 찬양하도록 만든다.
- Bruce Waltke

우리가 기대했던 바대로 O.팔머 로벗슨은 구약 예언에 대한 놀라운 연구 결과를 우리에게 안겨주었다. 오늘날 교회가 예언의 해석에서 우왕좌왕할 때에 그는 이 분야에서 건전하고, 정확하며, 신선한 해석을 제공해 준다. 학자뿐만 아니라, 목회자와 평신도까지도 예언의 연구를 위한 필수적인 정보들을 이 책을 통하여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Richard L. Pratt Jr.

정말 놀라운 책이다. 이 책은 이스라엘의 예언을 그 기원에서부터 시작하여 구약역사의 전 과정을 관통하면서 두루 연구를 펼치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어떻게 그 메시아의 예언들이 성취되었는지를 밝혀준다. 복음주의 학자들이 대학과 신학교에서, 그리고 성경을 믿는 목회자들이 교회에서 그들의 가르침을 위해 이 책을 유용하게 사용할 것이다.
- Robert L. Reymond

로벗슨의 책을 대한다는 것이 감격스럽다. 그는 철저한 해석, 신학에 민감함, 학문의 열정 등으로 이 놀라운 책을 만들어 내었다. 이 책은 이 분야에서 어느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독보적인 위치를 오래 유지할 것이다. 그는 독자에게 구약 예언의 창을 열어주며, 예언 연구에 서광을 비춰준다. 이 책은 성경을 건전한 신학적 바탕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학도들에게 필수적인 도구가 될 것이다.
- Derek W. H. Thomas

정말 놀라운 선지서 개론 책이다. 본인은 신학교에서 로벗슨의 책에 따라 이 분야를 가르칠 것이다.
- John D. Currid

 

 

 

팔머 로벗슨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B.D.), Union Theological Seminary(Th.M., Th.D.)를 졸업하였으며, 현재 우간다의 Africa Bible College의 교장으로 봉직하고 있다. 그는 Reformed Westminster, Covenant, Knox Theological Seminary의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아시아, 유럽, 중남미 지역에서도 강의를 하였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계약신학과 그리스도」, 「하나님의 이스라엘」, 「성경 지리 이해」, 「성의 시작」(이상 CLC 역간) 등이 있다.

 

 

 

http://mall.godpeople.com/?G=9788971380017

 

 

 

728x90

'팔마 로벗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편 구조 제대로 이해하면 큰 유익  (0) 2016.09.20
언약이란 무엇인가?  (0) 2010.03.08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