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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순길 박사님과의 대담.02 - 정체성의 회복, 예배의 통일과 직분의 개혁

허순길박사

by 김경호 진실 2015. 4. 17. 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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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정체성의 회복 - 교회의 통일성

: 장로교회와 고신교회의 정체성과 개교회주의를 극복하기 위한 과제로, 강단의 회복과 교리교육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참으로 중요한 지적이라 생각합니다. 혹시 이 외에 저희가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겠습니까?


: 장로교와 고신의 정체성을 회복하기 위해서 또 하나 필요한 것은 교회의 통일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장로교회 안에, 고신 교회 안에 통일성이 하나도 없는 현실입니다.

요즘은 근처 교회에 예배만 드리러 가는데, 너무 유치하다고 해야 할까요? 예배의 통일에 대한 관심이 없고, 예배지침이나 예전예식서를 참고도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교회 정치도 마찬가지입니다. OPC(The Orthodox Presbyterian Church)나 PCA(The Presbyterian Church in America)에서는 수십 년의 연구 끝에 완전히 새로운 예전예식을 내 놓았습니다. 그런데 우리 경우에는 옷만 갈아입혀 놓은 것에 불과합니다. 오히려 퇴보했다고 봅니다.

교회의 통일성 중에서도 먼저 예배의 통일성을 말하고 싶습니다. 지금은 예배의 순서와 요소가 완전 개교회주의입니다. 무슨 열린 예배 방식을 가지고 와서는,  공예배 시간에 복음송을 부르고, 그냥 분위기에 취해서 ‘어~’ 하다가 지나갑니다. 글쎄요. 제가 너무 고리타분한 건지 모르겠습니다만, 너무 마음에 안맞습니다. 참 예배 답지 못합니다.

예배를 드리면 위엄이 있고, 경건하고 하는 면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완전히 사라져 버렸습니다. 더 이상 이런 것들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예배순서 자체도 도무지 통일성이 없기 때문에  무슨 가는 교회마다 다른 교파입니다. 

예배에 통일성이 있어야 합니다. 사람이 얼굴을 보면 그 사람이 누구인지 단 번에 알아보는 것처럼 예배라는 것은 교회의 얼굴인데... 도무지 가보면 생소합니다. 아는 교회 같지가 않습니다. 여기에 대한 통일이 필요합니다. 이런 면에 대해서 총회와 많은 목사들이 인식하고, 사명감을 가져야 고쳐지는데.. 지금은 너무 개인주의가 되어버러셔...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개혁교회에서 목회하면서 가장 아름다운 것이 예배의 통일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설교 메시지가 각자의 자기 특성이 있지만 (어느 정도 메시지도 일치하지만) 한 목사가 다른 강단에 가서 설교를 해도, 예배 순서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본인이 본래 속한 교회 같은 기분을 받습니다. 교인들도 “저 목사님은 다른 교회에서 왔지만, 우리 목사와 같다.”라는  의식이 정착이 되어 있습니다.

제가 장로교회와 개혁교회를 모두 체험하면서 느낀 것은, 우리 장로교회라는 것은 이름 자체도 Presbyterial Church라고 해서 하나라고 말을 하지만, 실제로는 개교회주의입니다. 반면에 개혁교회는 명칭은 Reformed Churches라는 말로 복수로 씁니다. 복수라는 것은 “개교회가 완전한 교회다.”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면서 터가 어디 있는가 하니, 같은 신앙고백과 질서 위에 서 있으니까 통일성과 일치성을 지닙니다.

그러니까 옆에 있는 교회 가더라도 자기 교회 같이 생각합니다. 완전히 형제 교회 같이 생각을 하지 멀게 느끼지 않습니다. 그런데 우리 고신교회에는 이런 정신이 전혀 느껴지지 않습니다.

또 개혁교회의 예를 들면, 그 지역적으로 강단교류가 있습니다. 적어도 두 달에 한 번씩은 돌아가면서 설교합니다. 이것이 굉장히 교회의 일치감을 강화시킵니다. 목사도 옆 교회를 자기 교회처럼 생각하고, 교인들도 자기 목사들로 생각합니다.

우리는 형식상으로는 하나의 교회인데, 실제로는 완전 독립교회가 되었습니다.반면에 개혁교회는 독립교회인데, 내용에 있어서는 완전 하나가 되어있습니다. 이것을 체험상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이것이 개혁교회에 굉장히 부러운 면입니다. 장로교회는 형식상 하나의 교회가 되어야 하는데, 실제와 내용은 완전 독립교회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낍니다.


: 정말로 중요한 지적이라 생각합니다. 예배는 교회의 얼굴이고, 그 예배를 통해서 장로교와 고신 교회의 참 모습을 드러내야 한다는 말씀에 크게 공감합니다.


허: 예배에 대해서 또 하나 참 안타깝게 생각하는게...  예배에 십계명이 빠져 있다는 사실입니다.  지금 시대가 어떤 시대입니까?  지금은 죄를 죄로 알지 못하는 시대입니다. 십계명을 가장 필요로 하는 세대입니다. 6~70년대 까지만 하더라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완전히 없어졌습니다.

이 주변 교회에 십계명을 선포하거나 교독하는 교회가 하나도 없습니다. 그러면 십계명 낭독을 왜 안하느냐? 요즘은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시대가 되어서 교회 안에서 가볍고 좋은 소리만 들으려 합니다. 이 십계명을 선포하거나 읽는 것에 부담을 느낍니다.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 하지 말라...”, "거짓 증거 하지 말라!" 성도들 입장에서는 이런 말을 듣는 것이 부담이 되고, 목사도 짐을 지우기 싫다고 하지 않는 형국입니다.

요즘 목사들이 예수님 보다 지혜로워졌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내 짐은 가볍다”라고 말씀하셨는데 그 가벼운 짐조차 지우려 하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 대법원에서 간통을 형벌을 받을 것으로 인정하지 않는데... 앞으로 심해지면 동성애 동거, 이런 것들이 그대로 허용 될 것입니다. 다른 나라들에서 이미 그렇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얼마나 심각한 현실입니까?

그런데 여기서 교회가 십계명을 빼 놓고 하는 것... 이런 것은 교회가 할 일이 아닙니다. 이것이 완전한 세속화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현실에 대해서 말 하는 사람이 하나도 없습니다. 참 통탄할 일입니다.

다른 것보다도 전통적인 예배 모범을 받아서 현실에 맞게 개발해야 합니다. 그런데 그런 것은 다 상실해 버린 채 개교회에 맡겨버리다 보니까... 어떤 교회는 순복음 보다 더 나간 교회도 더러 있습니다. 

아까 말씀 드렸지만, 근처에 예배드리러 간 교회에서 간증설교를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옷도 좋은 것을 입고, 여집사들이 나와서 마중을 하는데... 예배가 끝나고 장로들이 거기서 사람들 배웅하고 있는 것을 봤습니다. 장로들이 그런 모습을 보면서 한탄스러웠습니다. 장로들이 목사 보좌를 너무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한국에 목사들에게 미안한 말이지만) 장로들을 두려워하고 하는 것은 이해가 갑니다만... 장로들 훈련을 제대로 못해놨습니다. 장로들 교육을 제대로 시켜놓지 못했습니다.

장로들이 밖에서 영접하고, 인도하고, 배웅하고나 있고... 자기 교회나 제대로 돌아보고, 설교자 초청하는 것, 이런 것이나 제대로 할 것이지 무슨 장로라고 영접하고, 배웅하고, 사람들 연결하고, 그런 모습이 가소롭게까지 느껴집니다.


: 네, 한국장로교회나 고신의 장로들에 대해서는...  우선 저희 목사들이 제대로 가르치지 못한 것에 잘못이 있겠습니다 마는, 교수님이 생각하시기에 어떤 장로가 바람직한 장로상이겠습니까?


: 어쨌든지 장로들이 공부를 해야 합니다.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공부를 하면, 장로들은 알게 되면 짐이 되지 않습니다. 모르니까 짐이 되는 것입니다.

 

 



: 교수님께서 장로에 관해 쓰신 책이 있으니까 참고 하면 되겠습니다. 어쨌든 강단의 회복, 여러 가지 교리문답 교육에 대해서 말씀하셨고, 한국 장로교와 고신의 정체성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교회 정치면에 있어서도 정체성을 회복해야 겠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예배를 잘 드리고 설교를 잘 해도, 당회가 예수님의 치리를 바르게 대신하지 못하면 왜곡되기 때문입니다.

교수님께서 여러 글들이나 책을 쓰셨지만, 장로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고, 또 장로 임기 제도가 대두되고 있는데 이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말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한국에는 이상하게 ‘항존직’이라고 하는 것을 ‘종신직’으로 이해하려 합니다. 장로가 되면 죽을 때 까지는 장로입니다. 그런데 그것도 우리 목사들의 잘못입니다. 우리 목사들도 너무 유치합니다. 목사의 타이틀이 종류가 열 개도 넘습니다. 이런 세계가 없습니다. 어디 이런 세계가 있습니까? 

목사, 부목사, 원로 목사, 은퇴목사, 기관 목사...  뭐 이런 것들이 쭉 나오니까... 장로들도 “그러면 우리도 원로 장로 하자!” 이렇게 해서 나오는 거 아니겠습니까? 어떤 면으로 유교문화, 장유유서, 이런데 영향을 많이 받은 것이지마는... 교회는 달라야 합니다.  새로운 피조물 세계가 아닙니까? 우리는 새로운 세계에 사는 사람들입니다. 달라야 하는데... 그 문화 그대로 받아가지고는 이상한 것들을 다 만들어 놓았습니다. 목사부터 이러한 것들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은퇴 목사면 은퇴 목사지, 노회 같은데 가면, 원로목사, 은퇴 목사 구분해 놓고... 똑같이 하나님 나라를 위해 수고하고, 어쩌면 은퇴목사는 더 많이 수고했을지 모르는데... 그런데 거기다가 계급을 그렇게 만들어 놓고... 이건 도무지 못할 일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장로들에게 하나도 본이 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전부 내려놓아야 합니다. 이것이 참 문제입니다.

임기제 문제의 경우...  어쨌든지 한국에는 장로라는게  하나의 명예로운 직분이 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의 영광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지금 이렇게 되는데... 직분은 철저한 봉사중심의 봉사직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교회 안에는 현재 봉사하지 않는 직분이라는 것은 직분이 아니다!”라는 것을 심어 주어야 합니다.

이것이 개혁교회에는 철저합니다. 한국에는 목사 안수 받으면 죽을 때 까지 목사인데... 뭐를 하든지 목사 타이틀을 걸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에는 택시 운전수 가운데 목사들이 그렇게 많다고 합니다. 반면 개혁교회는 3년 이상 청빙을 못 받으면 목사직을 박탈 당합니다. 자연 면직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목사가 시무 하지 않고는 다른 일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냥 일반 평교인으로서 하는 것입니다.

교회 안에는 목사는 목자입니다. 양이 없으면 목자가 무슨 필요가 있겠습니까? 이런 실제적인 원리가 우리에게도 적용이 되어야 합니다. 이런 면에 있어서 우리가 직분에 있어서 “봉사하지 않는 직분은 직분이 아니다.”  이것이 철저하게 자리를 잡아야 합니다.

여기서 장로라는 직분명이 하나의 ‘호칭’이 된 곳이 한국 밖에 없습니다. 다른 나라에는 그냥 ‘형제’, ‘자매’라 부릅니다. 아니면 그냥 이름을 부르고... 직분명을 가져다가 호칭으로 부르는 것은 미국이고 서양이고 없습니다. 가까운 일본만 가도 ‘선생’(센세이)이라고 하는데... 그런데 한국에는 이런 생각이 정착하지 못했습니다.이것은 하나의 벼슬을 주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무엇이든지 벼슬을 하나 하려고... 사람들이 호칭을 뭐든 하나 하는게 좋으니까... ‘사장님’이라고 부르는 거랑 일맥상통 합니다. 이것이 큰일입니다. 이것이 장로들을 왜곡시켜 놨습니다.

목사는 평생을 소명을 삼아서 하나님 앞에 헌신하기로 하고 훈련 받기로 한 사람이니까 목사라 불러야 합니다만... (사실 미국에서는 목사라 부르지 않는 곳도 많습니다.)  

우리나라는 권사라는 직분이 있는데... 원래 권사는 도무지 없어야 할 직분입니다. 다른 세계에는 전연 없는 직분입니다. 당장 60년대 까지만 해도 고려파에서는 받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한상동 목사나, 황철도 목사나 다 반대 했는데... 이분들이 돌아가시고 나니까.. “여자들 장로도 못 되는데 한 자리 주자”하고  장로 자리에 떡 앉혀 놓은 것입니다. 이게 전부 인간적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될 수 있으면, 가능하면, “장로님”, “권사님” 이런 식으로 부르지 않는 방향으로 우리가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야 한다. 이런 문화를 고쳐 나가야 합니다.

요즘 한국 교회는 전부 다 호칭을 하나 받기를 원합니다. 보통 세례 받고나면 “언제 집사가 되나” 생각합니다. 그래서 지금 세례교인 3분의 2는 집사입니다. 그러니까 이제 어딜 가나 “집사님” 하면 다 통하는 것이빈다. 이것은 큰 일입니다. 아주 잘못 된 것입니다.

이전에 60년대에만 해도 집사가 되려면 제법 힘이 들었습니다. 서리집사도 선거를 해서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그냥 임명만 하면 되고, 한번 집사 되놓으면 평생 집사이고... 이제 완전 종신직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러니까 이런 ‘명예문화’에서 나온 것들을 교회가 고쳐 나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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