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교회에 대한 연구보고서
I. 연구 경위
하나님의교회(세계복음선교협회(이하 하나님의교회), 대표: 김주철)에 대한 피해가 급증하고 있어 87회 총회 결의(2002년)를 보완해야 할 필요가 있어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의 전체회의(2011년 6월 2일, 95-7차회의)에서 연구하기로 결의함에 따라 연구하게 되었다.
II. 연구 보고
1. 하나님의교회의 다양한 변신의 역사
하나님의교회는 1947년 7월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에 입교, 1948년 12월 16일 인천 낙섬에서 이명덕목사에게 침례를 받았다는 안상홍(1918년 1월 13일 전북 장수 출생, 1985년 2월 25일 사망)씨에 의해 시작되었다. 안상홍씨는 1953년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 1956년 안식교 목사의 설교를 반박하기 시작, 1962년 3월 17일 출교당한 직후 23명의 추종자와 함께 안식교를 탈퇴, 1964년 4월 28일 부산에서 하나님의교회 예수증인회를 창립했다. 1981년 둘째 아내 장길자(1943년 10월 29일생)를 신도들에게 “어머니 하나님”으로 부르게 했다. 1985년 안상홍씨의 사망 후 그의 추종자들은 본부를 부산에서 서울로 이전, 6월 2일 “하나님의교회 안상홍증인회”로 개칭했다. 그 후 이미지 개선을 위해 “하나님의교회”로 개칭하고 소위 총회장 김주철씨를 중심으로 세력을 확장중이다.
2. 안상홍씨의 신격화의 문제점
하나님의교회 정관 1장 4조에는 안상홍이 성령 하나님이며, 재림 그리스도이고, 이 시대의 구원자로서 지상의 마지막 교회인 하나님의교회를 설립한 후 승천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들의 주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안상홍님은 성령시대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이 땅에 오신 성령하나님이다.
둘째, 안상홍님은 다윗의 예언으로 이 땅에 오신 재림 그리스도이다.
셋째, 안상홍님은 멜기세댁의 반차로 이 땅에 오신 재림 그리스도이다.
넷째, 안상홍님은 예언에 따라 오셨고 예언에 따라 진리로 이끄셨고, 예언에 따라 올리우셨다.
다섯째, 안상홍 님은 예언에 따라 지상의 마지막 교회인 하나님의교회를 설립하셨다.
이렇게 하나님의교회는 인간으로 살다 사망하여 매장된 안상홍을 하나님으로 신격화하는 아단적인 집단이다. 부산 석계공원 묘지에 매장되어 있는 안상홍의 묘비에는 ‘선지 엘리야 안상홍의 묘’라고 되어 있는데 하나님의교회 홈페이지에는 안상홍이 1985년 2월 승천이라고 강변한다.
하나님의교회는 성경의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 대신 안상홍 아버지의 이름으로 기도하라고 가르친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 안상홍님, 아버지께서 강림하실 날은 임박하였사오나 우리들은 아무 준비가 없사오니, 아버지여! 우리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아버지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아버지의 강림하실 날에 부족함이 없이 영접하게 하여 주옵소서. 아버지 안상홍님 이름으로 간구하옵나이다. 아멘“
이처럼 하나님의교회는 그리스도교회가 아닌 안상홍을 믿는 비기독교적 이단이다.
3. 장길자씨의 신격화의 문제점
하나님의교회는 안상홍씨의 두번째 아내 장길자 여인을 하나님의 신부이고 안상홍이 하나님 아버지이므로 하나님 어머니라고 가르치는 문제가 있다. 하나님의교회의 정관에 나타난 장길자에 대한 주장은 다음과 같다.
“이 마지막 시대인 성령의 시대에는 성경의 증거대로 새 이름으로 이 땅에 오신 성령 하나님 안상홍님의 이름과 성령 하나님의 신부되시는 어머니 하나님(張吉子님)을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진리를 믿는다.“
하나님의교회는 창세기 1장의 엘로힘이 복수형이라며 이것이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 존재의 증거라고 주장한다. 이들은 “우리에게 육체의 아버지와 더불어 영의 아버지가 있듯이 육체의 어머니와 더불어 영의 어머니도 계신다”고 주장한다. 이들의 창세기 1장 26-27절의 해석은 다음과 같다.
“하나님을 모델로 하여 사람을 창조하시니 남자와 여자가 창조되었다면, 하나님의 형상 안에 남성적인 형상과 여성적인 형상이 존재한다는 것은 너무나 분명합니다.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라고 하신 말씀 속에서도, ‘우리’라는 말은 분명 단수가 아닌 복수 개념입니다. 한 분 하나님이 아닌 두 분, 즉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께서 함께 세상만물을 창조하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창세기 11장의 내용을 통해서도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하나님께서는 “자 우리가 내려가서…”라고 말씀하심으로 아버지 하나님뿐만 아니라 어머니 하나님도 존재하심을 증거하고 계십니다.”
그러나 구약성서에 나오는 복수형 엘로힘은 전통적으로 삼위일체 하나님을 지칭하는 것으로 해석되어왔지 여자 하나님의 존재를 지칭하는 것으로 해석되지 않았다. 최근의 연구는 종종 엘로힘을 ‘존엄의 복수형’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히브리어는 하늘, 성전 등 존엄을 표하는 대상일 경우 비록 하나라 할지라도 복수형으로 표현한다. 따라서 엘로힘도 존엄의 복수형의 용법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복수형 엘로힘을 근거로 장길자씨를 어머니 하나님으로 주장하는 하나님의교회는 비성경적인 이단적인 주장이다.
4. 안식일과 유월절을 지키자는 주장의 문제점
하나님의교회는 성경대로 안식일과 유월절을 지키지 않고 성경에 없는 주일이나 성탄절을 지키는 기성교회가 도리어 이단이라고 주장한다. 이들은 주일은 크리스마스도 태양신을 섬기는 날이고 이는 주일의 이름(Sunday)에 그 흔적이 남아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토요일인 안식일을 주일로 바꾼 것은 우상숭배의 배교행위라고 비판한다. 그러나 주일예배는 이들의 주장대로 4세기 경 바뀐 것이 아니라 이미 사도 시대부터 안식 후 첫날 주님이 부활하신 날에 모여 예배하였던 사도적 전승에 따른 것이다. 따라서 이들은 사도시대의 전승을 거부하는 반기독교적 이단이다.
이들의 이단적인 주장은 유월절을 지키자는 데도 나타난다. 이들은 자신들만이 진실하게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칠칠절, 나팔절, 대속죄일, 초막절을 지킨다고 주장한다. 이들의 주장은 다음과 같다.
“유월절을 모르고서는 구원을 받았다고 말할 수가 없습니다. 예수님께서 본 보여 주신 유월절을 다시 찾아 주신 재림 그리스도 안상홍님을 영접한 하나님의교회에서는 전세계 유일하게 유월절(성력 1월 14일 저녁, 레23:4)을 지키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교회는 자신들의 주장을 위해 역사적 왜곡도 서슴치 않는다. 즉 이들은 안식일과 유월절을 니케아 회의에서 폐지했다고 하는데 이는 역사적 사실이 아니다. 이들이 주장하는 유월절은 유대교에서 출애굽을 기념하는 절기이다. 유대교와는 달리 기독교는 사도시대부터 고난주간과 제자들과 만찬을 나누시고 발을 씻겨 주신 목요일, 그리고 성금요일을 기념하는 사도적 전승을 갖고 있다. 따라서 하나님의교회는 사도적 전승을 거부하는 이단일 뿐이다.
이 밖에도 하나님의교회는 여자 성도들은 머리에 수건을 쓰야 한다든가 시한부 종말론 등 안식교적인 색채를 강하게 풍기고 있는데 이는 교주 안상홍이 안식교에서 훈련을 받았기 때문이다.
III. 연구 결론
하나님의교회는 잘못된 신론, 기독론, 성령론, 성경론, 시한부 종말론, 사도적 전승 무시 등 기독교와 공통점을 찾기 어려운 이단 집단이다. 따라서 본 교단을 비롯한 한국의 주요 교단이 다 이단으로 결의한 것은 당연하다 할 것이다. 하나님의교회는 안상홍과 장길자를 하나님으로 믿고 추종하는 반기독교적 이단이다.
IV. 참고 자료 목록
월간현대종교/국종출판사 편, 『신천지와 하나님의교회의 정체』. 서울: 국종출판사, 2007.
탁지일, 『이단』. 서울: 두란노아카데미, 2011.
현대종교 편집국 편, 『이단 바로 알기』, 서울: 월간현대종교, 2011.
총회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편, 『이단경계주일목회자료집』,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11.
http://www.pck.or.kr/PckCommunity/NoticeView.asp?ArticleId=60&TC_Board=26361&page=1&Depth=1
법원 “하나님의교회 피해 알림은, 공공의 목적에 해당” (0) | 2014.08.29 |
---|---|
안증회 ‘교주 신격화’ 교리 비판(1) (0) | 2014.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