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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호 목사의 본문이 이끄는 설교로 초대] (10) 메시지의 지도, 주해개요 작성법

설교학

by 김경호 진실 2017. 11. 28.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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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호에서 본문의 중심 메시지(CMT:central message of the text)를 어떻게 찾는지 살펴보았다. 중심 메시지를 발견했으면 이제 그것을 더 세부적으로 발전시켜 ‘주해개요(exegetical outline)’를 만들라. 주해개요는 본문의 주요 내용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개요형태로 정리한 것을 말한다.


채플(Bryan Chapell)은 주해개요의 작성이 설교자로 하여금 본문의 생각이 어떻게 자연스럽게 흘러가는지를 시각화시켜주고, 동시에 그것이 어떻게 점차적으로 발전되어 가는지를 확인시켜주기 때문에 설교준비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강조한다. 중심 메시지를 발견하기 위해 본문을 충분히 연구했다면 주해개요를 작성하는 것은 별로 어렵지 않을 것이다. 이제 실례를 살펴보면서 주해개요 작성법에 대해 배워보자.

주해개요, 이렇게 작성하라


 첫 번째로 서신서와 같은 본문을 연역식으로 설교할 때 설교자가 어떻게 주해개요를 작성해야 하는지 에베소서 6장 1~4절을 가지고 살펴보자. 지난 호에서 이 본문을 가지고 주제질문과 답을 활용해 어떻게 중심 메시지를 만드는지 보았다. 잠시 지난 과정을 다시 요약해보자.


<주제질문과 답>
Q:성경이 말하는 올바른 부모와 자녀에 대한 올바른 관계는 무엇인가?

A:자녀는 부모에게 순종하고 공경하라
A:부모는 자녀들을 노엽게 하지 말고 교육해야 한다.


<중심 메시지>
성경적 부모관계는 자녀는 부모에게 순종하고 공경하며, 부모는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교육하는 것이다.
이제 중심 메시지가 본문의 어떤 주요 구조를 통해 전해지고 있는지 주해개요를 작성하라. 당연히 주동사(main verb)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주제질문에 대한 답은 주해개요에 포함될 것이다. 아래 예에서 주제질문에 대한 답이 밑줄로 표시되어 주해개요에 뼈대로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해보라. 중요한 포인트는 주동사가 아니었지만, 중심 메시지를 보충하고 있는 각종 수식구와 절들도 주해개요에 포함시켜서 본문의 내용이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만들어 주어야한다는 것이다.
자, 그럼 에베소서 6장 1~4절의 주해개요를 살펴보자.


<주해개요>


1. 자녀들이 부모에게 해야 할 것(1~3절)
1)주 안에서 부모에게 순종해야 한다(1절)
2)부모를 공경해야 한다(2절)

2. 그렇게 해야 하는 이유(2절b~3절)
1) 첫 계명이기 때문이다(2절b)
2) 그 계명에는 잘되고 장수할 것이라는 약속이 있다(3절)

3. 부모들이 자녀에게 해야 할 것(4절)
1) 노엽게 하지 말라
2)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위에서 주해개요의 두 번째 부분 ‘그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본문의 주동사가 아니었기 때문에 주제질문과 답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렇지만 중심 메시지를 강화하는 내용으로 본문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주해개요에 포함시켜야 한다. 이렇게 주해개요를 작성하고 나면 중심 주제가 어떤 구조를 통해 흘러가고 있는지 쉽고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주해개요는 본문이 말하는 바를 간략하게 정리한 것이다. 즉 본문의 중심주제가 어떤 구조로 전해지고 있는지를 개요로 정리한 것이다. 주해개요를 작성해야 본문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알게 된다. 주해개요를 바탕으로 오늘날의 청중과 여러 상황을 고려하면서 연관성과 적용을 더하면 설교개요가 되는 것이다.


후에 살펴보겠지만 이 설교개요에 추가 내용을 넣고, 개요의 내용들을 여러 문장으로 작성하면 한 편의 설교원고가 되는 것이다. 다음 시간에는 내러티브 본문을 귀납식으로 설교할 때 설교자가 어떻게 주해개요를 작성해야 하는지 살펴보자.



http://www.kidok.com/news/articleView.html?idxno=105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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