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창세기 6:1-22] “너희를 위하여 방주를 지어라”

박석중목사(대전)

by 김경호 진실 2018. 11. 12. 09:36

본문

[창세기 6:1-22] “너희를 위하여 방주를 지어라

전 세계적으로 고온, 폭우, 폭설, 폭풍, 가뭄 등의 기상 이변으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세계 역사상 가장 큰 기상 이변은 노아 홍수 사건입니다.

홍수 이전에 사람들은 900세 이상 장수했기 때문에 세계 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했습니다. 모든 인류가 아담의 후손이지만 두 종류로 구별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을 공경하고, 메시야를 믿는 신앙 계통인 셋의 후손들과 하나님을 공경하지 않고, 메시야를 부인하는 불신앙의 계통인 가인의 후손입니다.

가인의 후손들은 하나님을 떠나 인간 중심의 문화를 발달시켰습니다. 오늘날도 사람들을 신앙 계통과 불신앙 계통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1.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과 혼인함

1-2절에 사람의 딸들이 나오는데, 가인의 계통인 불신자들을 가리킵니다. 이들이 육신적으로 왕성하게 번성했습니다. 2절에 나오는 하나님의 아들들은 신앙의 계통인 신자들을 가리킵니다(1:12). 그런데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아내로 맞아들였습니다. 이것은 육체의 소욕대로 한 것입니다. 부패의 근본 원인 중 하나는 타협입니다. 죄와 세상에 양보하다가 타락하여 죄를 짓게 되는 것입니다.

성도는 결혼할 때 하나님의 법도대로 해야 합니다. 성도가 불신자와 결혼하면서 결혼해서 믿게 하겠다고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되면 좋은 것이지만, 누군가를 믿게 하는 것은 사람의 힘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고 오직 하나님만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함부로 할 수 있다고 하면 안됩니다. 결혼을 앞두고 기도를 많이 해야 합니다. 평생의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외모를 보고 육체 중심으로 결혼을 했습니다. 깨끗한 물과 더러운 물이 섞이면 더러운 물이 되듯이 하나님을 거역하는 자는 하나님과 화평할 수 없는 것입니다. 세상적 잡혼을 통해 세상 전체가 더러워 저버렸습니다.

2. 하나님께서 홍수 심판을 결정하심

3절에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일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심판하시기로 결정하신 것입니다. 3그들이 육체가 됨이라고 했는데, 하나님의 아들들이 세상에 빠지니 거침없이 죄를 짓게 된 것입니다. 이성 없는 짐승과 같이 되었습니다.

3그들의 날이 일백이십 년이 되리라고 했는데, 이때부터 120년 후에 심판하신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회개의 기회를 주신 것으로 진노 중에 긍휼을 베푸신 것입니다.

정한 기한이 되면 심판하시는데, 반드시 회개의 기회를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즉시 심판하셨다면 지금까지 살아있을 자는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회개하도록 은혜를 베푸시는 기간에 회개하지 않고 하나님의 인애를 무시하는 자는 심판을 받게 되는데, 아무런 변명을 할 여지가 없는 것입니다(벧후 3:9). 따라서 양심의 가책이 될 때 즉시 회개하는 자가 복이 있는 자입니다.

4절에 네피림이 나오는데, 장수, 힘센 자들로서 하나님의 아들들이 세상의 딸들과 결혼해서 낳은 자들입니다. 이것이 인간적으로는 큰 복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자녀가 타락하면 사회가 급속도로 부패하게 되어 있습니다(5). 교회가 타락되면 세상은 심판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은 불신자가 범죄하면 내버려두시지만 신자가 범죄하면 더 빠르게 심판하십니다.

5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함이라고 했는데 이기주의와 욕심과 악한 사상이 보편화 되었다는 것입니다. 비정상이 정상이 되고, 정상이 비정상이 된 것입니다.

6절에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라고 했는데, 하나님은 절대 후회하시지 않습니다(23:19). 전지전능하시고 완전하신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하시는 일에도 실수가 없으신 것인데, 한탄하셨다는 것은 사람의 죄악에 대한 슬픔이 크신 것을 표현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사람들이 회개하지 않고 거듭 죄를 계속 지을 때 심판하십니다. 말세 최후 심판이 있지만 그 전에 부분적으로 하나님의 심판이 임했습니다(소돔과 고모라). 하나님은 심판하시기 전에 의인을 찾으십니다. 의인이 있으면 희망이 있습니다. 내가 의인이 되면 전체를 살릴 수 있는 것입니다.

홍수 심판 때 사람뿐 아니라 육축과 기는 것과 공중 나는 새까지 심판을 받았습니다. 사람의 죄 때문에 만물이 심판을 받았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사람을 위해서 만물을 지으셨는데, 사람이 만물을 죄짓는데 사용하니까 심판하시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이 노아에게 은혜를 베푸심

8절에 그러나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고 했습니다. 노아는 범죄하지 않고 변함없이 신앙을 지켰습니다. 모두가 타락했을 때 믿음을 지킬 수 있는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노아가 훌륭한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은혜를 입었기 때문에 믿음을 지킬 수 있었던 것입니다. 성도와 불신자의 차이는 하나님의 은혜를 입었느냐, 입지 않았느냐의 차이입니다. 인간적인 면으로는 성도가 불신자보다 더 나은 점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교회에서 예배드릴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노아시대에 하나님의 아들들(성도)이 정욕에 기울어 졌습니다(17:27). 그러나 노아를 통해서 신앙의 계통이 이어지게 하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9노아는 의인이요 당세에 완전한 자라고 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완전히 의롭다거나, 전혀 죄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노아에게도 실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노아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었고, 오실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아 의롭게 된 것입니다.

노아는 당대의 사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도덕적으로도 더 나았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늘 함께 하신다는 생각으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생활을 했습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믿고, 하나님과 교제하고, 말씀에 순종했습니다. 하나님과 동행함으로 기쁨과 감사와 능력과 소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함부로 죄 짓는 사람은 하나님이 함께 계심을 믿지 않는 것입니다. 환경에 빠지지 말고, 환경을 이기면서 신앙의 달음박질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가장 위대하신 창조주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는 것 자체가 은총입니다.

11절에 때에 온 땅이 하나님 앞에 패괴하여 강포가 땅에 충만한지라고 했는데, “패괴는 완전히 부패한 것이고, “강포는 폭력이 난무했다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의 마음이 악해졌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온 세상을 홍수로 심판하시겠다고 하신 것입니다. 그래도 하나님은 노아에게 심판을 미리 알려주시고 피할 길을 알려주셨습니다.

4.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방주를 지으라고 명령하심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방주를 지으라고 명령하시면서 크기를 알려주셨습니다. 길이 300규빗(135미터), 50규빗(25미터), 높이 30규빗(15미터)입니다. 하나님이 설계하시고 노아와 가족들이 약 70년 동안 방주를 만들었습니다. 방주를 다 지은 후에 필요한 식량을 저장했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짐승들을 종류대로 방주에 들어가게 하셨습니다.

노아의 가족들은 방주를 지으면서 세상 사람들을 향해 홍수 심판을 경고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한 사람도 믿지 않았습니다. 전도할 때 믿지 않는다고 낙심하지 마십시요. 믿게 하시는 것은 하나님이 하시는 일입니다.

40주야 동안 내내 폭우가 쏟아졌습니다. 그리고 땅에서도 물이 솟아 올랐습니다. 순식간에 모든 높은 산과 온 세상이 물에 잠기게 되었습니다. 150일 동안 물이 가득했고, 모든 사람과 모든 짐승들이 다 죽었습니다. 방주가 유일한 구원의 길이 된 것입니다. 방주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성도는 불변하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신앙인격을 갖추어 나가야 합니다. 그래야 홍수와 같은 시험이 와도 이길 수 있는 것입니다. 성도의 목표는 예수님의 성품과 같은 신앙인격을 만드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신앙인격을 갖춤으로 주님 재림하실 때 칭찬 듣는 성도가 되야 하겠습니다.



대전탄방교회 이창경목사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