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비주의와 손잡은 기독교

추천도서

by 김경호 진실 2021. 7. 31. 08:42

본문

[책 소개]
신비주의에 물든 기독교 무엇이 문제인가?
기독교에 신비가 있는 것은 맞지만, 기독교가 신비주의는 아닙니다. 본서는 오늘날 실용과 다양성 등의 미끼를 던지며 기독교 안에 들어와 진리의 기둥과 터를 오염시키고 무너뜨리는 신비주의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 뿌리와 정체가 무엇인지, 그 파괴적인 영향과 결과는 무엇인지를 보여줍니다.

오늘날 “영적 훈련” 운동이라는 이름 아래 수많은 교회 안에 고대의 신비적인 수행들이 소개되고 있는데, 관상적인 영성이라고도 알려진 이 신념은 신비주의와 신비교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 책은 교회 안으로 들어오고 있는 새로운 영성의 실체를 폭로합니다. 오늘날 많은 기독교 교사와 지도자들이 가르치고 있는 침묵은 우리가 진정으로 하나님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는 것일까요? 아니면, 이 침묵이 성경 진리를 왜곡하고 기만하는 관문일까요?
미로찾기, 호흡 기도, 중심 기도, 침묵, 요가, 사막 교부들, 영적 훈련, 관상 기도, 그리고 고대의 지혜 수행에 대해 한 번이라도 의문을 품어봤다면 이 책을 반드시 읽어야 합니다! 이 새로운 영성이 어떤 전술로 교회 안에 침투하고 있는지를 보게 된다면 여러분은 놀랄 것입니다!!
여러분은 바로 목적이 이끄는 삶, 이머징 교회, 영적 훈련, 영적 디렉터, 포스트모더니즘, 젊은이 사역, 신학교와 기독교 대학들에서 그것들을 보게 될 것입니다.

본서의 목적은 오늘날 기독교 안에 특히 가득한 동양적 신비주의가 기독교를 진리가 아닌 전혀 엉뚱한 곳으로 인도하는 역사를 보여줌으로써 우리 시대 모든 신자들이 체험으로 성경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으로 체험을 판단하도록 돕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독자 여러분께서 이 책을 통해 토머스 머튼, 헨리 나우웬, 리처드 포스터 등을 거쳐 최근의 이머징 교회까지 신비주의가 기독교에 깊이 침투해온 과정을 살펴보시고 우리 시대 기독교를 바르게 분별하시기를 바랍니다.

 


 

[지은이] 레이 윤겐
레이 윤겐은 20년 넘게 뉴에이지 운동과 기독교 안의 불건전한 운동들을 연구해 왔으며, 라디오와 텔레비전 인터뷰, 각종 세미나, 콘퍼런스, 대학 모임 등에서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윤겐은『신비주의와 손잡은 기독교』라는 본서를 통해 동양 신비주의와 과거 기독교 신비주의가 어떻게 현대 기독교 안에 흘러들어왔으며, 특히 복음주의 교회 안에서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지를 파노라마식으로 보여 준다. 저서로는 본서 외에 뉴에이지 운동을 분석 비판하며, 뉴에이지가 오늘날 기독교에 미치고 있는 영향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는『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오리라』가 있다.


[옮긴이] 김성웅
총신대학교 신학과와 고려대학교 영문과를 졸업했다. 일본에서 평신도 선교사로서 목회 사역을 했고 현재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거주하며 가정교회(House Church) 운동 비즈니스와 선교를 묶는 BAM(Business as Mission)에 열중하고 있다. 역서로『그리스도 없는 기독교』,『즉답 기도』,『하프 타임』,『제자입니까』,『토마토와 빨간 사과』등이 있으며 저서로『웨딩큐티』,『10대 자녀를 위한 기도씨앗30』이 있다.

 


 

[목차]
1장 보이지 않는 교단
뉴에이지의 범위
뉴에이지라 하는 이유
명상이란 무엇인가
실용적인 신비가들 그리고 비밀 종교의 영향
현대의 마법사
십자가 그리고 고양된 자아

2장 서양의 요가
만유 안에 있는 신?
침묵은 신의 언어인가?
관상적인 영성의 범위
동양에서 빌려 온 사막 교부들
뉴에이지 기독교인?
기독교 쿤달리니
혼합 영성

3장 옹호자와 전파자
스캇 펙
토머스 머튼
헨리 나우웬
토머스 키팅과 바실 페닝턴
틸덴 에드워즈와 제럴드 메이
모턴 켈시
매튜 폭스
잘못 앉은 좌석

4장 복음주의의 변종
깊이
세미나
브레넌 매닝
누구의 손을 잡았다는 말인가
미국의 바뀐 영성 추세
간격 메우기

5장 분별력
닭고기 수프 현상
서서히 들어오고 있는 뉴에이지
스트레스 해소
요가
자기계발의 구루
뉴에이지 기독교인-용인한 괴물

6장 과연 세상의 끝인가
오시는 이
망령된 바벨론
그분의 이름으로 오는 자
대 배교
복음을 재고함

7장 미혹하는 영
머튼이냐 성령이냐

8장 미국을 대표하는 목사
관상기도 - 난감한 주제
목적이 이끄는 : 신비가, 수사 그리고 호흡 기도
무시할 수 있는 증거
릭 워렌과 이머징 교회
사람과 하나님을 동시에 섬길 수 없다
미끄러운 경사면

9장 미래의 기독교인?
이머징 교회
미로걷기
청소년을 위한 고대의 수련법
오도된 목자
잠잠하고 알지어다
결별의 시간

저자 후기
부록 1 용어 해설
부록 2 자주 묻는 질문들
부록 3 과거의 기독교 신비가들
인명 색인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