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폴리갑과 이레니우스

이레니우스

by 김경호 진실 2009. 9. 27. 23:24

본문

폴리갑

 

폴리갑:A.D 70~156
분야:기독교 감독으로 순교당함
장소:서머나(지금의 터어키 이즈미르지방)

폴리갑은 현대기독교사에서 가장 아름답고 고결한 순교사로 기록되고 있다



그는 [사도요한]의 수하에서 [ 예수]를 영접하였고 그의 영향을 받아서 예수를 증거하고
전파했으며 직접 [예수]님과 대면한 세대와 그 후의 세대를 연결하는 매우 중요한 이치에 있는 한 사람이다

그는 2세기경에 [서머나](Smyrna)에서 헌신적이고도 열열한 선교 활동을 한사람이었다
그 뿐이 아니고 어떠한 경우와도 타협하지 않고 온전한 정도를 걸어간 목회자이기도 한 폴리갑은 주의의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는 주의 종이었다

어느지방에서도 그러하였듯이 서머나에도 기독교의 박해가 시작되었다
서기 155년에 서머나에 아주 심한 [기독교] 박해가 집요하고도 갑작스럽게 일어났던것이다
그러나 당시의 기독교인들에게는 박해를 당하는것은 신앙의 용기와 복음전파의
활기를 부여하는 계기가 되곤 하였을만큼 그들은 박해를 두려워 하지도 피하지도 않았다

폴리갑도 결국에는 체포되는 몸이 되었으며 회유와 협박을 받는몸이 되었다
당시의 서머나 지방의 법으로는 기독교를 믿는자는 화형에 처하는 법률이 있었으므로 그 법을 피할수는 없었다 [서머나]지방의 통치자는 평소 폴리갑의 성품과 그를 따르는
많은 사람들과 함께 존경하든터라 그를 살리고 싶은 마음으로 회유하기로 하였다

단 한번만 그저 딱 한번만 예수를 모른다고 부인하라 그러면 살려주겠다 그후에는
무슨일이든 하여도 상관 않겠다고 회유를 하였으나 폴리갑은 조금도 흔들리지않았으며
그 유명한 명언을 남겼다

(86년간 예수님은 나를 단 한번도 나를 모른다고 하지 않으셨는데 내가 어덯게 그 분을
모른다고 할수 있겠느냐)고 담담하게 기도를 하는가운데 장작더미위에 앉아서 장렬한 화형을 당하였다

그의 순교서인 [폴리갑의 순교 The Martyrdom Polycarp]는 성경 다음으로 가장 오래된 기독교 문서로 전해온다고 한다

이와같이 그는 살수 있는 기회를 찾을수 있었으나 그 길을 택하지 않고 아름답고 고귀한 순교의 길을 택한것이다



그는 피하라는 주위의 권고도 듣지않았으며 오히려 주위의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로
용서를 구하고 동료들을 위해서도 역시 기도로 용기를 북돋아주며 그 기도중에
자기가 화형을 당할 환상을 보았다고 전해지기도 한다


폴리갑의 순교를 통하여 서머나에서의 기독교는 쇠퇴하기보다는 더욱더 용기백배한 주의 종들을 배출해내었던 것이고 보면 박해나 죽음으로는 참다운 신앙을 꺽지 못하는것이 진리인가 한다(펌)

 

이레니우스

 

이레니우스는 130∼140년경에 로마제국의 속령이던 소아시아 지방에서 출생하여 서머나의 감독 폴리갑의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그는 갈리아지방, 즉 오늘의 프랑스땅의 리용에 가서 교회의 장로가 되었다. 그는 로마제국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Marcus Aurelius)의 박해로 리용의 감독 포티누스가 순교한 후 리용의 감독이 되었다.

 

그는 신실한 목회자로서 복음을 전파하고 이단으로부터 양들을 보호하고, 기독교를 변호하는데 힘을 기울였다. 특히 그는 2세기 기독교 교리를 전체적으로 정리하고, 신론과 인간론과 구속의 교리를 해설하였다. 그는 교회적으로는 소아시아 교회의 전통과 로마 교회의 전통을 연합시킨 공헌이 있으며 202년경 셉티미우스 세베루스(Septimius Severus) 황제치하에서 순교하였다.

 

교부 터툴리안(Tertullianus)은 이레니우스를모든 가르침에 대해 호기심이 가장 많은 연구가라고 말했고, 그리스의 섬 살라미스(Salamis)의 교회 감독이었던 에피파니우스(Epiphanius)는 그를성령에 의해 행동했던 사람이며 참된 믿음과 지혜의 은사로 입혀진 사람이며, 이단들의 헛된 소리를 극복하고 승리했던 사람이라고 평하였다.

 

살라미스 섬과 관련한 역사의 사건이 있다. 그것은 B.C. 5세기에 있었던 페르시아와 아테네의 해전이 아테네 앞바다의 작은 섬 살라미스 근처에서 있었던다. 그 전투에서 당시 대제국이었던 페르시아가 작은 폴리스(도시국가) 아테네에게 패한 것이다. 당시 페르시아의 왕은 크세르크세스로서 성경 에스더서에 나오는 아하수에로이었다. 이 전쟁역사와 관련하여 생겨난 음식으로서 살라미 소시지라는 것도 있다. 

 

2c 사도의 영적 계보 (요한 ->폴리갑 -> 이레니우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