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오바댜 세즈윅

오바댜 세즈윅

by 김경호 진실 2010. 2. 21. 14:06

본문

오바댜 세즈윅(Obadiah Sedgwick)은 1600년 경 영국 월트셔어 마를보로 시의 성 베드로 교회의 교구 목사였던 조셉 세즈윅(Joseph Sedgwick)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1619년 6월 18일에 옥스퍼드에 있는 퀸스 칼리지(Queen's College)에 입학한 세즈윅은 그 후 막달렌 홀(Magdalen Hall)로 옮겨 그 곳에서 1620년 문학사 학위(B.A)를 받았고, 1623년 1월 28일에는 문학석사 학위(M.A.)를 받았습니다. 그는 틸버리(Tilbury)의 베레 호레이쇼우(Vere Horatio) 남작의 소속 목사가 되었습니다. 세즈윅은 베레 남작을 따라 네덜란드까지 갔습니다.

 

이후 옥스퍼드로 돌아온 세즈윅은 1630년 1월 16일에 신학사 학위(B.B)를 받았습니다. 옥스퍼드의 막달렌 홀에서 런던의 청교도 설교자들을 후원하던 중에 존 데이븐포트(John Davenport)를 알게 되었고, 그것을 계기로 베레 남작과 존 데이븐포트를 연결시켜 주었던 것 같습니다.   

 

세즈윅은 1630년 런던에 있는 브리드 가(Bread Street)의 성 밀드레드 교회의 부목사 겸 강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비국교도라는 이유 때문에 1637년 적슨(Juxon) 주교로부터 공격을 당하고 정직당했습니다. 그러나 1639년 7월 6일 그는 워릭(Warwick)의 백작 2세인 로버트 리치의 도움을 받아 에섹스(Essex) 코그스 홀(Cogges Hall)의 목사로 부임하게 되었습니다. 이 곳에서 세즈윅은 유명한 청교도 존 다드(John Dod)의 뒤를 계승하였습니다. 그러나 세즈윅은 장기 의회가 시작될 때 성 밀드레드 교회의 강사직을 재획득했으며 그 강단에서 감독 제도를 반대했습니다.

 

세즈윅은 교회의 질서 유지와 권위와 일치에 대한 관심 때문에 다양한 견해들에 대한 관용을 반대했습니다. 1644년 2월 21일에 필립 나이에(Philip Nye)가 확립된 장로교의 위험에 대항하여 양심의 자유를 주장하였을 때, 세즈윅은 충격을 받고 나이에가 웨스트민스터 의회에서 축출되기를 바랬습니다.

 

세즈윅은 웨스트민스터 의회에서 존경과 신임을 받았기 때문에 1644년 12월 18일에 토마스 힐(Thomas Hill)과 스티븐 마샬(Stephen Marshall)과 함께 삼대 설교자 중의 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 때 상, 하원 의원들은 일반 대중을 배제한 채 링컨 법학원 부속 예배당에서 함께 만나 자기 부인(Self-Denying)의 전례의 시행을 숙고하는 중이었습니다. 세즈윅은 신앙고백서 작성을 위해 19명으로 구성된 소위원회의 위원으로 임명되었고, 독립교회주의자들이 제시한 이유에 대응하기 위해 20명으로 구성된 위원회에도 임명되었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의회 당시 세즈윅은 설교자로 명망이 높았습니다. 존 윌슨(John F. Wilson)은 설교자 소집단 중에서 두 번째 가는 탁월한 설교자로 단연 오바댜 세즈윅을 들었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의회의 개회 이전과 금식일의 설교에서 스티븐 마샬에 이어 오바댜 세즈윅이 인기가 높았다고 말합니다.

 

세즈윅은 1642년 5월 금식일에 하원에서 첫 설교를 맡았는데 1643년부터 1648년 초가을에 이르기까지 아홉 편 내지 열 편의 설교를 했습니다. 로버트 노리스(Robert M. Norris)는 세즈윅을 웨스트민스터 의회에서 '가장 생명력 있고 가장 다채로운 설교자들 중의 한 사람'으로 묘사합니다.

 

1642년 5월 25일 금식일에 행한 설교 그의 '영국의 보존' (England's Preservation)은 예레미야 4장 3절을 기초로 한 것이었습니다. "나 여호와가 유다와 예루살렘 사람에게 이같이 이르노라. 너희 묵은 땅을 갈고 가시덤불 속에 파종하지 말라." 이 본문을 가지고 세즈윅은 전형적인 청교도식 간결체로 두 가지 교리를 발전시켰습니다. 첫 번째 교리는 죄악으로 가득 찬 심령들을 일깨우는 것이 패역한 나라의 멸망을 방지하는 유일한 수단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교리는 가능한 개혁적인 모든 활동이 헛되고 무익한 일이 아니라 성공적이며 유익한 일로 입증되도록 처리되고 수행되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1646년 5월 이전에 카빈트 가든(Covent Garden) 성 바울 교구 목사로 임명되어 코그스 홀을 사임했습니다. 코그스 홀에서는 존 오웬이 8월 18일에 세즈윅의 뒤를 계승했습니다. 세즈윅은 의회가 확립한 장로교 제도에서 열한번째 런던 장로 감독회의 일원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심사관(Triers) 위원으로 위촉되어 1654년 3월 올리버 크롬웰 치하에서는 목사 후보생을 고시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1654년 12월 13일 이후 잠시 동안 세즈윅은 성 앤드류의 홀보른 교구를 맡기도 했습니다.

 

건강이 나빠진 세즈윅은 1656년 성 바울 교회를 사임하였으며 그의 사위 토마스 맨톤(Thomas Manton)이 그의 뒤를 계승하였습니다. 세즈윅은 마를보르우로 은퇴했으며 그 곳에서 1658년 1월 초에 사망하여 월트셔 주 옥본(Ogbourne)에 있는 성 앤드류 교회의 선친 옆에 묻혔습니다.

 

세즈윅의 인품이나 생애에 대한 자세한 기록을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커다란 아쉬움입니다. 그럴수록 우리는 우리에게 남겨진 그의 저작을 통해 더욱 힘써 그를 만나야 할 것입니다.

 

http://www.hoebok.com/default/sub04/?FD=sub04&LxID=bbs_02&mode=read&type=brd&uid=13&wgrp=42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