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무엘하 7장 하나님께서 다른 방식으로 응답하실 때

기도

by 김경호 진실 2016. 9. 25. 22:24

본문

사무엘하 7장 하나님께서 다른 방식으로 응답하실 때(찬 361)
김형익 목사(벧살롬 교회)
   
 

[매일말씀묵상] 사무엘하 7장 하나님께서 다른 방식으로 응답하실 때(찬 361)

 

1. 하나님께서 사방의 대적을 다 파하시고 다윗의 나라에 평강과 안식을 주셨다(1). 이제 무엇을 할 것인가? 우리는 큰 일이 끝나고 오랜만의 쉼이 찾아왔을 때 무엇을 생각하고 계획하는가? 사무엘이 집으로 찾아와 소년이던 자기에게 기름을 부었던 날 이후 오랜 세월이 흘렀다. 골리앗과의 전투, 사울의 집에서의 멋진 출발, 하지만 쫓김을 당했던 긴긴 젊은 시절들, 헤브론에서 유다의 왕으로 7년 반을 지내고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전쟁을 치룬 시간들이 모두 지나고 이제 평화와 안식이 찾아왔다. 보통 사람들은 쉴 권리가 있다고 생각했거나 모든 것을 누릴만한 자격이 있다고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다.

 

2. 하지만 다윗이 생각한 것은 하나님의 궤를 둘 수 있는 하나님의 집을 짓는 것이었다! 자신이 거하는 집은 백향목으로 지은 궁인데 하나님의 궤를 둔 곳은 어두운 휘장 안이었다. 다윗은 선지자 나단에게 자기 생각을 전했고(2~3) 하나님께서는 나단 선지자를 통하여 다윗의 호의를 완곡하게 거절하셨다. 하나님은 누구에게도 집을 지어달라고 요구하거나 부탁하지 않으셨다. 오히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택하시고 그들과 함께 하시며 보호하고 도우시며 이기게 하시고 그 이름을 높여주시고 후원하시는 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에게 “네가 나를 위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너를 위하는 것이다!”라고 말씀하신다(8~9). 다윗이 하나님을 위하여 집을 지어드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다윗을 위하여 집을 지어주신다(11b).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아들을 통하여 당신을 위한 집을 짓게 하실 것이다. 이것은 직접적으로는 솔로몬을 지칭하지만, 멀리는 다윗의 후손으로 오실 그리스도 자신을 가리킨다. 이 점에서 다윗의 집과 나라는 영원히 견고할 것이다(12~16).

 

3. 하나님께서 우리의 호의나 선한 제안을 거절하신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다윗은 하나님의 거절을 감사와 감격으로 받아들였다. 다윗은 하나님의 뜻을 분별했고, 이 하나님의 응답을 자신을 위한 더 큰 호의와 더 큰 은혜로 받아들였다. 이것을 분별하는 것이 믿음이다. 아무 것도 아닌 자신—이미 왕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윗은 이 사실을 잊지 않고 있다—에게 베풀어주셨고 또 베풀어 주시는 은혜의 크심에 감사하는 다윗의 모습은 하나님의 거절을 받을 때 우리가 가져야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하나님은 나의 훌륭한 제안보다 더 놀라운 계획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거절하신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은 기도를 재촉한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자 다윗에게는 그 말씀을 가지고 기도할 마음이 일어났다(27).

4. 평안할 때 조심하라. 막중하고 분주한 일이 끝났을 때 마귀가 찾아오는 것은 일반적이다. 그때 우리 마음이 느슨해지기 때문이다. 평안한 때, 갑자기 쉼이 찾아왔을 때, 하나님을 기억하라. 또한 하나님께서 당신의 호의를 거절하실 때 조심하라. 하나님의 거절은 하나님의 계획이 우리 생각보다 우월함을 표현하시는 하나님의 더 큰 은혜이다. 거절하시는 하나님을 감사와 감격으로 예배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나님은 그렇게 예배를 받으시기 너무나 합당하신 분이시다.

 

5. “하나님 아버지, 분주할 때 기도하고 평안할 때 하나님을 생각하고 하나님을 섬기게 하옵시고, 하나님께서 저희 간구를 거절하실 때에도 하나님의 더 낫고 놀라운 계획을 신뢰하며 감사하고 하나님을 예배하는 믿음을 주시옵소서.”

 

 

http://www.ctimes.or.kr/news/view.asp?idx=1917&msection=4&ssection=41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