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확산세가 누그러들지 않고 있다. 비대면의 상황이 지속되면서 한국교회는 줌(ZOOM)을 통해 소그룹 성경공부와 각종 회의를 진행하고, 유튜브를 활용해 성도들에게 양육 콘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카카오톡 영상통화를 통해 개인별 맞춤 심방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시도들을 통해 우리는 비대면 방식이 소통의 단절을 가져다 준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소통의 초연결을 가능케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역사적으로 우리는 음성 미디어, 필사 미디어, 인쇄 미디어, 영상 미디어, 소셜 미디어 순으로 환경의 변화를 맞이해 왔다. 지금 우리는 코로나19로 인해 예전과는 전혀 다른 소셜 미디어 환경에 완전히 정착했다. 기존의 미디어가 단방향으로 뜻을 전하는 소통 방식이었다면 소셜 미디어는 양방향 상호간의 소통이 가능하다. 기존에 일방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기만 했던 사람들이 디지털 미디어 기기의 발달과 보급으로 인해 디바이스를 가지게 됐다. 이것을 통해 직접 정보를 생산하며 나누며 공유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이 시대의 소통하는 언어는 바로 ‘정보에 대한 직접적인 참여와 공유’다.
우리가 미디어 환경 속 언어에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가 있다. 기독교의 역사를 살펴보면 미디어 환경이 바뀌고 언어가 달라질 때마다 그 언어를 통해 복음을 전하면서 놀라운 부흥이 시작되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지금 코로나19 시대의 교회에도 새로운 미디어 환경이 다가왔다. 우리는 인쇄 미디어에서 영상 미디어로 전환되던 시절, 부흥의 기회에 많은 관심을 두지 못했다. 그로 인해 한국교회는 언어가 통하지 않아 세상과 교회 내에서 소통의 동맥경화 현상을 경험한 것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지금 코로나19로 인해 급속히 다가온 소셜 미디어 시대의 도래는 새로운 부흥을 위한 놀라운 도전의 기회가 될 것이다. 더욱이 소셜 미디어 시대의 언어인 ‘참여와 공유’의 모습은 우리가 회복해야 할 초대교회의 모습과도 흡사하다.
이제 우리는 “어떻게 복음을 전할 것인가?”에서 “어떻게 복음에 참여시킬 것인가?”에 집중해야 한다. 소셜 미디어의 플랫폼은 기존의 방식과는 너무도 다르다. 어떤 권위 있는 소수가 주도해 가는 형태가 아닌 구성원 모두의 ‘집단 지성’으로 운영되는 것이다. 그리고 기존 방식과는 다르게 시간과 장소의 한계를 뛰어넘는 초연결의 소통이 가능하게 되었다. 기존 교회는 주단위로 소통을 했지만, 새로운 미디어 환경 속에서는 실시간으로 날마다 교제를 나누고 말씀을 나누는 것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이제는 콘텐츠 즉 복음 자체가 중심이 된다. 큰 건물을 소유하고 많은 성도를 보유하며 세계 곳곳에 선교지를 두어야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니다. 복음이라는 살아있는 콘텐츠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에 실시간으로 증거 될 수 있는 시대를 맞이한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플랫폼은 이제 작은 교회들에게도 놀라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더 이상 대형교회가 되지 않아도 대형교회보다 더욱 영향력 있게 복음을 증거하며 맡겨진 사명을 감당할 수 있다.
출처 : 기독신문(http://www.kid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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