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열린 예배는 잘못되었는가?
조영엽 | 미스바 | 2001년 04월 30일
책소개
올바른 예배의식과 바른 찬송의 길잡이. 역사적 기독교 신앙과 교회의 생명인 순수성을 보존하기 위해 기독교 역사 2,000년 동안에 일찍이 없었던, 지금까지의 전통적 예배의식과는 전혀 판이한 하나의 새로운 형태의 예배로서 예배의 형태를 이 시대의 세속적 문화와 표현방법으로 바꾼 세속화된 교회의 타락한 예배의 형태인 열린 예배가 무엇인지, 찬송 등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목차
1. 열린예배
열린예배란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받으시기에 합당한 예배
소위현대복음송
세 종류의 노래들
교회에서의 악기들
록음악
열린예배보는 교회들
음악목사는 성경적이 아니다
열린 예배보는 교회들의 특징들
책 속으로
순풍에 돛을 달고 향히하던 배가 갑자기 풍랑을 만나면 좌초 또는 파손되는 것처럼 신앙생활을 잘하던 교회들 중 일부 교회들은 교역자들(목사 또는 전도사)이 열린 예배의 형태를 도입하므로 신앙의 큰 갈등과 시련 그리고 분쟁과 분열의 비극을 맞게 되었다.
예로부터 신학교들은 학생들이 아니라 교수들이 타락시켜 왔고, 교회들은 성도들이 아니라 목사들이 타락시켜왔다. 기독교 역사에 신학생들이 신학교를, 성도들이 교회를 타락시킨 사실들이 있었는가? 참으로 역리적 현상, 모순들 현실, 개탄할 일이다.
만사에는 원인이 있다. 원인 없는 결과란 존재하지 않는다. 다시 말하면 무엇이든지 나타나는 현상 이면에는 반드시 원인이 존재한다. 어느 교회도 분쟁이나 분열이 있으면 그 분쟁이나 분열의 불씨가 되는 원인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분열이나 분쟁을 해소하는 최상의 방법은 분쟁과 분열의 불씨가 되는 원인이 무엇인지 그것을 철저히 규명하고 그 불씨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다. 그것이 성경의 원리다.
--- p.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