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경 소요리 문답 해설

토마스 빈센트

by 김경호 진실 2010. 1. 14. 12:48

본문

성경 소요리 문답 해설

토마스 빈센트 지음 | 여수룬 | 484쪽 | 1999. 9. 30

 

 

< 책 소개 >

이 책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이 완성된 이후 30년이 채 못되는 1674년에 청교도 신학자 토마스 빈센트에 의해 저작 출간되었다. 이 책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문답을 다시 세부적으로 조목조목 나누어 가능한 모든 질문을 한후 그 질문에 성경의 예증을 들어 설명하고 있어서 모든 궁금증을 성경적 입장에서 풀수 있게 되어있다. 또한 관련된 문항을 묶어 52개의 단락으로 나누어 설교자들이나 학습자들이 계획을 세워 나간다면 1년에 정독하며 공부할수 있도록 편집되어 있다는 점이다.

 

 

< 서평 >

웨스트민스터 신학자들에 의하여 이루어진 후손들을 위한 가장 유익한 유산인 소요리 문답은 기독교 신앙의 입문을 위한 교육의 기본 요소로 신앙의 근간을 이루는 매우 중요한 문서이다. 그런데 당시 영국에서 이 요리문답서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한 토마스 빈센트 목사에 의하여 쓰여진 이 해설집은 존 오웬, 토마스 왓슨 등 기라성같은 청교도 목사들이 이 책의 유용성에 대하여 서명한 책 중의 책이다. 이 책은 그후 여러번 재판되었고, 교육되어졌다. 기독교의 본질과 신앙의 원리에 대하여 교육하는데에 이 보다 더 적합한 교재를 없을 것이다.

이 책은 당시의 정신을 가장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는 해설집이다. 이 책은 52개의 단락으로 나누어져 있어 일년에 걸쳐 공부할 수 있도록 쓰여져 있다. 나는 이 책을 읽고 신앙의 기본적인 도리에 대하여 참으로 바른 정립을 할 수가 있었다. 특히 십계명에 대한 해설은 많은 지식을 주고 있다. 아마 한국 교회의 주일 학교에 가장 시급한 문제가 이러한 교리 교육의 회복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은 소요리문답의 가치만큼이나 귀한 가치를 지닌 책이다. 이 책은 두고 두고 반복해서 읽혀져야 할 책이다. 이 귀한 책을 교리 공부를 하기 원하는 모든 독자들에게 권하고 싶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