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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순정목사 설교] 우리를 견고하게 하실 하나님

경건

by 김경호 진실 2021. 8. 26. 09:42

본문

슥 10:1-12

 

스가랴 10장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선을 배풀어 주시고 번영과 승리를 약속해 주십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자신들의 삶과 역사, 경험을 통해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능력을 체험하게 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장차 그들에게 회복을 주실 것을 약속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은 하나님만 경배하고 그분의 언약 백성으로 합당하게 살아가야 했습니다. 이것이 그들이 살아가는 길이며, 번영을 누리는 길이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고 있습니까?

 

1. 여호와께 비를 구하라(1-5)

 

봄비가 올 때 여호와 곧 구름을 일게 하시는 여호와께 비를 구하라고 합니다. 무리에게 소낙비를 내려 밭의 채소를 각 사람에게 주실 것입니다(1). 봄비는 원문에는 늦은 비라고 되어 있습니다. 추수기에 내리는 비입니다. 이스라엘은 우리의 3-4월에 늦은 비가 내려 곡식이 결실하도록 돕습니다. 즉 온 세상의 주인이시고 창조주 하나님께 비를 구하라는 말씀입니다. 소낙비는 하나님께서 소낙비와 같이 은총을 주신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하나님이 아닌 드라빔들은 허탄한 것을 말하고, 복술자는 거짓을 보고 거짓 꿈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그것들의 위로는 헛된 것입니다. 그래서 백성이 양 같이 유리하고 목자가 없어 곤고를 당합니다(2). 드라빔(테라핌)은 고대 근동 사람들이 섬기던 가정의 수호신입니다. 이것은 길흉을 점치는 도구였고 상속권의 증표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목자들에게 노를 발하시고 숫염소들을 벌하실 것입니다. 목자들은 이방의 악한 왕들을 상징합니다. 또 숫염소들은 앞의 목자들과 같은 의미입니다. 양을 해치는 세력으로 이스라엘을 박해하는 이방의 왕들을 상징합니다.

 

만군의 여호와께서 유다 족속을 돌보아 그들을 전쟁의 준마와 같게 하실 것입니다(4). 그래서 모퉁잇돌, 말뚝, 싸우는 활, 권세 잡은 자가 다 그에게서 나와 싸울 때 용사 같이 거리의 진흙 중에 원수를 밟을 것입니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하시니 그들이 싸워 말 탄 자들을 부끄럽게 할 것입니다(5).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살피고 구원하실 것입니다. 장차 하나님께서는 메시야를 세상에 보내셔서 하나님의 구원을 이루실 것입니다.

 

모퉁잇돌부터 활까지 모두 상징입니다. 먼저 모퉁잇돌은 장차 교회의 머리이신 메시야를 상징하고, 말뚝은 교회를 든든히 세우실 메시야를 상징합니다. 싸우는 활은 원수의 세력을 심판하실 메시야를 상징합니다. 그 메시야가 자기 백성을 구원하는 왕으로 오실 것입니다. 그리고 그 메시야는 장차 원수를 철저하게 심판하실 분으로 오실 것입니다. 5절의 말 탄 자는 기병대를 말합니다. 이방인의 군대를 상징합니다. 하나님은 군대로 상징되는 적그리스도의 세력을 모두 파멸하시고 지옥의 구덩이에 던져 넣으실 것입니다( 19:13-15).

 

2. 구원하시는 하나님(6-8)

 

하나님께서는 유다 족속을 견고하게 하시고 요셉 족속을 구원하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긍휼히 여기실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이 돌아오게 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하나님이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그들을 회복시켜 주실 것입니다(6). 유다 족속과 요셉 족속은 남북이스라엘 12지파를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 전체를 보호하시고 구원하시겠다는 말입니다. 이것은 종말론적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장차 메시야를 통해 각 나라와 족속과 언어를 초월하여 택하신 교회를 모두 구원하실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5:9절에 그들이 새 노래를 불러 이르되 두루마리를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이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라 합니다. 또한 계 7:9절에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라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구원하신 그들이 하나님 나라에서 하나님의 구원과 은혜를 감사하며 찬양하게 될 것입니다.

 

에브라임은 용사 같아서 포도주를 마심 같이 마음이 즐거울 것입니다. 그들의 자손은 보고 기뻐하며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할 것입니다(7). 에브라임은 북이스라엘 10지파를 의미하는데 앗수르에 패망하고 포로가 됩니다(BC 722). 그러다가 유다 백성이 페르시아 제국에서 돌아올 때 함께 돌아옵니다. 이것은 상징적으로 장차 이방인들도 하나님께서 보내시는 메시야를 믿고 구원받게 될 것을 예언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장차 메시야를 통해 구원받고 그 기쁨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향하여 휘파람을 불어 그들을 모으실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구속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전에 번성하던 것같이 번성할 것입니다(8). 고대 시대에 목자들은 양을 모으기 위해 휘파람을 불었습니다. 일종의 신호였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렇게 자기 백성을 부르실 것입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그들을 구속하셨기 때문입니다. 값을 주고 사신 것입니다. 이것은 장차 신약에 메시야를 통해 자기 백성을 구원하실 것에 대한 예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셔서 자기 백성을 위해 보혈을 흘려주시고 죽음으로 죄에서 건지셨습니다. 그러므로 이것을 구속(페두트, redemption)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3. 견고하게 하실 하나님(9-12)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여러 백성들 가운데 흩으실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먼 곳에서 하나님을 기억하고 살아서 자녀들과 함께 돌아올 것입니다(9). 이것은 출애굽을 반영하는 말씀입니다. 과거에도 그러했고, 스가랴 시대에도 그러하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세계에 흩어진 이스라엘을 다시 불러 모으실 것입니다. 이 예언대로 바벨론에 포로가 된 유다 백성이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그리고 장차 이것은 택한 백성이 그리스도 안에서 회개하게 하나님께 돌아올 구속의 사건을 예고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애굽 땅에서 돌아오게 하고 그들을 앗수르에서부터 모으며 길르앗 땅과 레바논으로 그들을 이끌어 가실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이 거할 곳이 부족하게 될 것입니다(10). 출애굽 당시를 연상하게 합니다. 스가랴 당시에 애굽은 강대국 중 하나였고 앗수르는 사라진 후였습니다. 즉 여기 앗수르는 북쪽에 있던 원수들을 상징합니다. 애굽은 남쪽의 원수들을 상징합니다. 길르앗 땅과 레바논은 앗수르 즉 북쪽의 원수들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고난의 바다를 지나갈 때 바다 물결을 치실 것입니다. 나일의 깊은 곳이 다 마르고 앗수르의 교만이 낮아지고 애굽의 규가 사라질 것입니다(11). 고난의 바다는 이스라엘 백성이 과거에 애굽을 나올 때 만난 홍해를 상징합니다. 하나님은 그 죽음의 문턱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해 내셨습니다. 지금도 하나님은 그렇게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겠다는 약속입니다. 앗수르의 교만도 꺾으실 것입니다. 애굽의 규는 애굽의 왕권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힘을 사라지게 만드실 것이라는 약속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로 하나님을 의지하여 견고하게 하실 것입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이름으로 행할 것입니다(12). 여호와를 의지한다는 말은 원문에 여호와 안에(빠아도나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 안에 있다는 말은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말입니다.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구원하여 품고 계신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대적이 아무리 강해도 하나님의 백성을 절대로 해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철저하게 보호하시고 구원하시는 것입니다. 이를 신학에서는 견인’(perseverance)이라고 합니다( 8:31-39).

 

결론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를 죄악과 사탄의 권세에서 건져주셨습니다.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 백성으로 삼아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만 섬기고, 경배해야 합니다. 하나님 안에서 거룩하고 성결하게 살아가야 합니다. 

 

김순정 목사(말씀사역원 본부장)

 

[김순정목사 설교] 우리를 견고하게 하실 하나님:리폼드뉴스 (reformed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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