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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어거스틴(Augustinus)의 저술들과 관련 문헌들 / 이상웅 목사

어거스틴

by 김경호 진실 2012. 3. 7.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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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club.cyworld.com/ClubV1/Home.cy/51070329

 

 

어거스틴(Augustinus)의 저술들과 관련 문헌들

이상웅2006.04.20 00:09 조회 94 | 스크랩 1
     

           교부 어거스틴에 관련된 주요 저술들 개관(이상웅목사)


      어거스틴 혹은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e or Augustinus 경우에 따라서 가톨릭 학자들은 아우구스띠누스라고 발음함, 이름은 Aurelius이다)은 354년 북 아프리카 타가스테에서 태어나서 430년에 북아프리카 히포에서 서거한 사도 바울 이후 최대 최고의 신학자이다. 이러한 평가는 가톨릭과 개신교가 공통적으로 표방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거스틴에 대한 이해는 상당한 중요성을 띤다고 할 것이다. 가톨릭 신학자 한스 큉은 『위대한 그리스도교 사상가들』,이양호역(서울:크리스천헤럴드,2006 독일어 원전-1994)에서 총 7 명을 다루고 있는데, 어거스틴의 경우 The Father of All Western Latin Theology라고 부제를 붙였다. 서양철학사의 저자 요한네스 힐쉬베르거는 어거스틴은 서양의 스승(Der Lehrer des Abendlandes)라고 평가하면서, 철학사에 있어서 어거스틴의 중요성을 말하기 위해서 질송-뵈너의 말을 인용한다:"아우구스티누스와 더불어서 우리는 교부철학과 전체 기독교 철학의 최고점에 이르게 된다".



    1. 주요 연대표

    (아래의 연대표는 표준적인 어거스틴 전기를 쓴 피터 브라운에 따름)


     

    354년 북 아프리카 타가스테에서 출생

    371-3년 카르타고로 이주. 아버지의 사망, 한 여인과 동거 시작, 아들 아데오다투스 출생

    383년 가족과 함께 로마로 여행

    384년 밀라노에서 수사학 교사

    385년 어머니 모니카가 밀라노로 오다. 동거하던 여인과 헤어짐


    386년 8월 말 그리스도교 신앙으로 회심하다. 9월에 카시시아쿰으로 가다

    387년 밀라노로 돌아와서 암브로시우스 감독에 의해 세례받다. 어머니 모니카 소천

    388년 오스티아항에서 로마로 이주

    388-390년 카르타고로 돌아온 후, 타가스테로 가다


    391년 수도원을 세우기 위해서 힙포로 가다. 사제로 서품

    392년 1차 카르타고 회의; 카르타고에서 로마서에 관해 강독


    395년 발레리우스 감독의 후임으로 히포의 감독이 되다

    397-401년 고백론 저술; 도나티스트 감독 포르투니우스와 논쟁

    410년 알라릭의 로마 침략; 펠라기우스가 히포를 통과하여 여행

    411년 도나티스트파와의 최종적으로 논쟁을 크게 벌이다.

    413-25년 하나님의 도성(=신국론) 저술

    416년 밀레투스 회의; 펠라기우스와 켈레스티우스 정죄

    417년 로마감독(=교황) 인노센트 1세가 펠라기우스와 켈레스티우스 정죄

    421년 18차 카르타고 회의

    429년 반달족이 스페인에서 건너와 마우레타니아 해변을 따라 침략해 오다

    430년 반달족에 의한 누미디아 약탈. 반달족이 히포를 함락시키기 직전인 8월 28일에 어거스틴이 소천하다.



    2. 전기


    게리 윌스,『성 아우구스티누스』안인희역(서울:푸른숲,2005)

    데이비드 테일러,『어거스틴의 생애』(서울:생명의말씀사,1997)

    루이 드 윌,『성 아우구스티노의 생애』(서울:가톨릭출판사,2000)

    미카엘 마샬, 『어거스틴의 생애』김원주역(서울:나침반,1989) 화보가 곁들여진 전기

    워렌 토마스 스미스,『어거스틴 그의 생애와 사상』(서울:아가페,1994)

    이시영,『아우구스티누스』(서울:민음사,1995)

    이장식,『젊은 어거스틴』(서울:종로서적,1993)

    좌야승지,『어거스틴과 그의 생애』(서울:은성출판사,1993)

    피터 브라운,『어거스틴 생애와 사상』(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1992)

     - 어거스틴의 전기로는 여전히 표준적인 저서

    헨리 채드윅,『아우구스티누스』김승철역(서울:시공사,2001)

     -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 출판부에서 간행한 Past Masters시리즈중 한 권으로 얇지만 전문가에 의해서 쓰여진 좋은 입문서이다.



    3. 연구서


    김회창,『어거스틴의 하나님의 도성 분석』(서울:새순,1998)

    노만 가이슬러,『어거스틴 사상』(서울:성광문화사,1994)

    데이비드 테일러,『아우구스티누스의 기본 신앙』김원주역(서울:생명의말씀사,1995)

    로이 배튼하우스,『아우구스티누스 연구 핸드북』(서울:크리스챤다이제스트,2000)

    문시영,『아우구스티누스와 행복의 윤리학』(서울:서광사,1996)

    배수영,『어거스틴의 내면 세계로의 여행』(서울:예루살렘,2002)

    W. S. 뱁코크,『아우구스티누스의 윤리학』(서울:서광사,1998)

    송병구,[하나님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St. Augustinus의 존재론적 인식론}(서울:한들, )

    야마다 아끼라,『어거스틴 사상 강좌』(서울:대한기독교서회,1989)

    양명수,『어거스틴의 인신록』(서울:한들,1999)

    양명수외,『오늘의 어거스틴』(서울:대한기독교서회,1997)

    유지황,『어거스틴의 신학 사상 이해』(서울:땅에쓰신글씨,2005)

    이규철,『어둠에서 빛으로-하나님을 향한 어거스틴의 회심』(서울:쿰란,2001)

    최윤배편집,『어거스틴, 루터, 깔뱅, 오늘의 개혁교회』(서울: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2004)

    티오로드 택,『아우구스티누스가 살아있다면』(서울:성바오로,1993)



    4. 주요저술


    - De Confessiones[397-401 어간에 저술]

    『성 어거스틴의 고백록』,김광채역(서울:CLC,2005)

     국내에는 고백(록) 혹은 참회록이라는 이름으로 10여권에 달하는 번역본이 출간되어 있으나 라틴어 원전에서 번역한 가장 참신한 책이다. 최민순 신부의 오래된 번역도 좋으나 오래되었고, 가톨릭적 냄새가 강하게 풍겨나서 우리가 읽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 De Civitate Dei[413-425 어간에 저술]

    『하나님의 도성』조호연,김종흡역(서울:크리스챤다이제스트,1998) 영역본으로부터 중역하였으나 읽기에 편함, 『신국론』,3권,성염역(왜관:분도출판사,2004) 성염 교수가 라틴어 원전으로부터 번역한 탁월한 번역서이다.


    『신국론요약, 신앙핸드북』(서울:크리스챤다이제스트,1986) - 후자는 Enchiridion의 번역인데, 어거스틴이 기독교 교리 전체를 엄밀한 신학적 관점으로 해석하려고 시도한 책이다.


    『어거스틴의 은총론』전4권,차종순역(서울:한국장로회출판사,1997-1998)

    필립 샤프가 편집한 NPNF,V(Saint Augustine: Anti-Pelagian Writings,초판1887년)을 완역한 것으로 B. B. 워필드의 탁월한 서론과 더불어서 반 펠라기우스 저작 13편이 포함되어 있다.


    - De Christian Doctrina

    『기독교 교육론』(서울:크리스챤다이제스트,2000) 영역본에서 중역

    『그리스도교 교양』,성염역(왜관:분도출판사,1989) 라틴어 원전에서 번역


    『삼위일체론』,김종흡역(서울:크리스챤다이제스트,1993)[399-419 어간에 저술]

    『자유의지론』,성염역(왜관:분도출판사,1998)

    『참된 종교』,성염역(왜관:분도출판사,1989)

    『성령과 문자』공성철역(서울:한들,2000)


    이상의 저서들 외에도 어거스틴의 주요 저작들은 영어로 번역 소개되어 있다. 쉽게 그리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혹은 인터넷 상에서도 접속할 수 있는) 것은 필립 샤프가 편집한 NPNF,I-VIII시리즈이다. 이것은 19세말 번역본이며, 백과사전처럼 조판이 되어 있어서 이래저래 읽기 불편한 점이 있긴 하다. 이 번역전집 안에 어거스틴의 요한복음강해,시편강해,산상설교강해등과 반 도나티스트 저서들과 반 마니교 저서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외에도 Oxford Library of the Fathers(1838-81), Library of Christian Classics(Westminster), Fathers of the Church, Ancient Chrstian Writers등의 영역본 시리즈 물이 있다. 최근에는 New City Press에서 The Works of Augustine을 간행하고 있다.  

     

    국내에는 어거스틴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은 분들

    장신대를 은퇴한 이종성교수(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 합신을 은퇴한 김명혁교수(어거스틴의 신국론연구), 감신대 선한용교수(어거스틴의 시간관), 총신대의 박영실교수와 안인섭교수(칼빈과 어거스틴의 국가와 교회 관계 연구)등이 있는 것으로 안다. 유지황박사, 송병구박사(중앙대)가 있고, 또 새삼스러이 기억나는 분은 선교학을 가르쳤던 채은수 교수도 계명대에서 어거스틴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 초보자들에게는 불필요한 정보겠으나 어거스틴은 라틴어로 저술 활동을 한 사람이기 때문에 원전은 라틴어로 남아있다. 원전의 경우 성 마우르의 베네딕투스 수도회가 편집한 아우구스티누스 저작 전집(전11권,파리, 1679-1700)이 유명한데 이 전집은 여러 차례 재판을 거듭하다가 J. P. Migne가 편집한 Patrologia Latina,32권-47권(Paris 1841-2)시리즈를 통해서 결정판을 내게 된다[1993년에 영인본으로 새롭게 간행되었다]. 20세기에 들어서는 Corpus Scriptorum Ecclesiastiacorum Latinorum(Wien 1887년 이래)과 Corpus Christianorum series Latina(Turnholti 1953년 이래) 시리즈를 통해서 고증본이 간행되어 왔다(완간되었는지는 모르겠음). 분도출판사에 간행하고 있는 어거스틴 저서들은 모두 라틴어-한글 대역으로 간행되고 있는데 사용되고 있는 라틴어 본문이 바로 Corpus Christianorum 판본이다. 이 판본의 전집은 현재 총신대학교 신대원 양지 캠퍼스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E. Gilson, The Philosophy of St Augustine,London 1960

    J. Burnaby, Amor Dei, London 1938

    G. Bonner, Augustine, Life and Controversies,Norwich 1986

    E. TeSelle, Augustnine the Theologian,New York 1970

    R. A. Markus, Augustine: A Collection of Critical Essays, New York 1972

    P. Brown, Augustine of Hippo:A Biography,California University Press 2000(개정본)

    James J. O'donnell, Augustine: A New Biography, New York 2005

    E. Stump(ed), The Cambridge Companion to Augustine,Cambridge 2001

     

    어거스틴에 대한 문헌 목록을 작성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여진다. 2006년 4월 19일에 접속했을때 www.amazom.com에는 총 2,676개의 타이틀이, www.amzonon.de 에서는 Augustinus 항목으로 649개의 타이틀이, 세계 초대 온라인 중고서적인 www.abebooks.com 에는 10,712개의 어거스틴 관련 타이틀이 떠오른다.

    출처 : 생명나무 쉼터
    글쓴이 : 둥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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