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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기독교강요 / 제2권 십계명, 사도신경, 신학의 난제에 관하여>

조영일목사(전주)

by 김경호 진실 2012. 7. 27. 09:03

본문

신학의 중요점과 난해구절 해석

1. 율법과 중보(仲保)적 개념에 대하여 - 제2권 제7장(p223~ )~

2. 십계명에 대한 해설 - 제2권 제8장(p261~ )~

각 계명들에 대한 해설 (13절~50절)

첫째 계명 ;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 ~ (출20:2~3)

1) 서문 -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

2) 나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다

3)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

4) 너는 나 외에 다른 신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둘째 계명 ;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출20:4~5)

1) 보이지 않는 하나님께 영적 경배

2) 질투와 은혜의 양면성을 가지고 -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

3) 아비의 죄가 자녀에게 미치는 것은 하나님의 공의에 모순되지 않는가?(겔18:20)

~ 하나님이 은총을 부여 받기에 부적절한 본성을 지닌 인간은 그의 공의에 의하여 정죄와 멸망을 받을 수밖에 없다. 멸망의 원인이 하나님의 부당한 증오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불의에 의한다.

죄에 대한 대가를 여러 세대를 거쳐 그들의 가문이 하나님의 은총을 빼앗긴다 하여도 그것은 하나님의 공의에 속한 것이며 자신들의 사악함으로 인한 공의로운 심판에서 오는 형벌이다.

4) ...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p301~ )

하나님의 은혜가 경건한 자들의 가족 안에서 영원히 거하실 하나님의 약속된 축복이다. 이를 통해 신자들에게는 위로가 되나 악한 자들에게는 큰 위협으로 다가온다. 이를 통해 악한 자의 후손이 때로는 개심하기도 하고 반면 신자들의 후손이 타락하기도 한다는 사실은 모순되지 않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는 그를 경애하는 자들에게 주신 지속적이고 영원한 은혜에 대한 증거로서 제공된다.

 

셋째 계명 ;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출20:7).

1) 하나님의 이름을 오용되지 않도록

2) 인간의 진실성을 증명하기 위하여 하나님을 증인으로 간주하는 일은 적절치 못하다.

3) 하나님의 이름에 대한 모독인 거짓 맹세, 무익한 맹세 등

 

넷째 계명 ;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 (출20:8~10)

1) 영적 안식을 위해 -(p315 ~ )

2) 말씀을 듣고, 의식을 행하고 봉사와 헌신하도록

3) 모든 권속을 노동으로부터 얼마간 휴식을 취하시게 하고자

4) 안식의 개념으로 존중히

5) 제 칠일안식을 통해 끊임없는 명상으로 하나님의 나라와 내세에 대한 소망을 견고케

6) 육체의 노동의 중지만을 말하지 않고 자기 중심적 삶(육체의 계획)을 삼가케 한다

 

사58:13~14,

7) 넷째 계명의 유효성(신비) - 행2:42 - 말씀을 듣고, 신비의 떡을 떼며, 공중기도를 드리고 정해진 날에 한자리에 모이고

8) 종들과 일군들에게 쉬게 함으로서 안식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게 하고, 소와 나귀와 종과 종의 자녀들이나 나그네가 숨을 돌릴 기회를 얻도록(출23:12)

9) 주일성수의 이유 - 그리스도인의 질서 유지와 장차 일의 그림자로 세웠으며, 그리스도인의 교제와 화평에서 성별하다

10) 안식일에 의해 묘사된 참 안식의 목적과 성취는 주님의 부활에 있다

 

다섯째 계명 ; 네 부모를 공경하라

여섯째 계명 ; 살인하지 말지니라(출20:13)

일곱째 계명 ; 간음하지 말지니라(출20:14)

여덟째 계명 ; 도적질하지 말지니라(출20:15)

아홉째 계명 ;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출20:16)

열째 계명 ;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출20:17)

 

3. 율법의 개요(p357~ ) 51~59절

1) 대죄와 소죄의 구별은 무가치하다.

2) 모든 죄는 죽음에 이르게 하는 죄이다.

 

4. 복음과 율법으로 본 그리스도 (p373~

1) 복음은 계시된 그리스도를 전파한다.

2) 율법과 복음 사이의 대립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

3) 세례 요한에 대하여 (p381~ ) - 그의 전(全) 사역 기간 동안에 그리스도를 위하여 제자들을 준비시키는 일 외에는 아무 일도 하지 않았으나, 그것은 하나님의 분부한 삶이었다.

 

5. 신구약의 유사점에 대하여 제10장(p383~ )

1) 그리스도를 중보자로 알고 그를 통하여 하나님께 결합되고 그 약속에 참여하게 되었다.

2) 복음은 현세에 머무르지 않고 불멸의 소망을 갖도록 고양시킨다.

3) 구약에서도 칭의는 오직 은총으로부터 그 효력을 얻는다(p389)

 

6. 족장들의 믿음에 대하여(p401~

1) 아브라함의 믿음

2) 이삭과 야곱의 믿음

3) 족장들의 영생에 대한 열망

4) 성도의 죽음과 영생에 관하여

5) 영생에 관한 논지들(p419~425)

6) 율법과 복음 (p445~ )

7) 이방인을 부르심 (p449~ )

7. 그리스도의 중보에 관하여 (제14장p491~) 중요한 부분으로 중보적 개념을 인식케 한다.

~ 이원성과 단일성 말씀이 육신을 입었다는 ...

~ 신성과 인성의 상호관계 ...

~ 중보자 위격의 통일 ...

~ 영원 전부터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 ...

~ 하나님의 아들과 사람의 아들로서의 그리스도 ...

1) 인성과 신성의 소유(p455~ ) 우리를 대신 할 조건으로서의 두성품의 내재 그리고 순종

2) 성육신의 목적은 우리를 구속하시려는 의도이다.

3) 아담이 죄를 짓지 않았으면 그리스도는 인성을 취할 필요가 있을까?

 

8. 그리스도의 삼중직에 관하여. (p515~ )

제사장으로서의 역할(529p)~ 중보자로서 하나님과의 사이를 화목시키시고, 그의 진노를 진정시키시기 위하여 보상이 개재되었다. 그것은 피의 전제로 가능하다.- 죄에 대한 보상을 제공해야 화해가 가능하다.

 

9. 사도신경을 해설 제2권 제16장 (p533~ )

~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과 승천의 부분에서 해설

1) 구속자 - 화해는 그리스도의 중보로 받아들이기로 한 것에서 ...

2) 그리스도 자신의 전 생애를 통해 순종하심으로 우리를 속량할 뜻에서

~ 빌라도를 통한 정죄(P543~ )

~ 십자가에 못 박히사

~ 죽으시고 묻히시며

~ 음부로 내려 감

~ 음부에서의 그리스도(벧전 3:19)

~ 우리를 위해 그리스도께서 짊어지신 영적 고통에 대한 표현으로(557P)

~ 사흘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 하늘에 오르사

~ 아버지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3) 그리스도의 승천이 우리의 신앙에 부여된 은혜(P575~ )

~ 저리로서 산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4) 심판자이신 구속주

 

10. 그리스도의 공로와 하나님의 은총으로 구원을 얻다.

제2권 제17장 -

하나님의 은혜와 그리스도의 공로의 위치와 상호관계는 ....

 

 

 

 

The Apostles' Creed

 

 

I believe in God the Father Almighty,

 

Maker of heaven and earth :

 

And in Jesus Christ His only Son our Lord,

 

Who was conceived by the Holy Ghost,

Born of the Virgin Mary, Suffered under Pontius Pilate,

 

Was crucified, dead, and buried:

He descended into hell;

 

The third day He rose again from the dead;

 

He ascended into heaven, And sitteth on the light hand of God

 

the Father Almighty;

 

From thence he shall come to judge the quick and the dead.

 

I believe in the Holy Ghost; The holy Christian Church,

 

the Communion of Saints;

 

The Forgiveness of sins; The resurrection of the body,

 

And the Life everlasting. Amen.

출처 : 창문
글쓴이 : youngill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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