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ASY INTRODUCTION TO THE COVENANT OF GRACE.
by Wes Bredenhof. 김천 덕일교회 이차식
제 1장, 큰 개념의 소개(창 17:1-14, 히8:1-7, 벨직신앙고백 17조)
질의 1) 언약이란 하나님의 약속과 우리의 책임에 대해서 말하기 때문에 구원이 부분적으로 하나님의 일이며, 부분적으로는 우리의 일이라고 믿어야 합니까? ( 답, 아닙니다. 은혜언약은 복음의 교리입니다. 그러나 위의 주장은 복음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질의 2) 캐나다 개혁교회들은 언약 교리 때문에 존재한다고 말한다면 부적절한 표현입니까? (답, 부적절한 표현이 아닙니다).
질의 3) 1930,40년대에 네덜란드에서 언약에 대한 격렬한 논쟁이 있었습니다. 당시 네덜란드 개혁교회들과 총회가 Abraham Kuyper의 견해를 따랐습니다. Abraham Kuyper의 견해를 반대하는 교회들이 1944년 분리되어 자유개혁교회들을(31조파) 세웠습니다. Abraham Kuyper의 언약관을 진술해 보세요.
질의 4) 31조파는 오늘날 어느 개혁교회를 태동시켰습니까? (답, 1950년대 캐나다 개혁교회들).
질의 5) 언약신학이 교회나 우리의 삶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 답, 교회 생활, 삶의 방식, 자녀를 양육하는 방식, 교육하는 방식, 예배드리는 방식, 다른 교회들과 구별시켜 줍니다).
질의 6) 오늘날 많은 교회가 캘빈의 5대 교리를( 전적 타락, 무조건적 선택, 제한 속죄, 불가항력적 은혜, 성도의 견인) 지지함에 있어서 캘빈주의적입니다. 그러나 언약 없이 개혁주의로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답, 매우 어렵습니다).
질의 7) 캘빈주의 5대 교리를 믿는다고 하면서 언약이 없는 복음을 전하는 남 침례교회의 John Piper 같은 목사를 무엇이라 부릅니까? (답, New Calvinism, 새로운 캘비니즘).
질의 8) 개혁주의가 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은 무엇입니까? (답, 언약적이 되는 것입니다).
질의 9) 언약을 말하면 Federal Vision입니까? (답, 아닙니다, 페더럴 비전의 교훈은 알미니안입니다).
질의 10)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에서 언약이라는 어휘를 언급하는 곳은 어디입니까? (답, 제 27주일, 30주일의 성례에 관한 곳입니다).
질의 11) 은혜언약은 짐스럽거나 율법주의적인 것입니까? ( 아닙니다. 은혜언약은 복음의 교리입니다).
질의 12) 결혼에 있어서 서약과 문서들은 기본적이고 필수적이지만, 그것 자체들이 본질은 아니며, 본질은 관계이듯이 은혜언약의 본질은 하나님과 당신 백성의 무엇입니까? (답, 관계입니다).
질의 13) 창세기 17:7절의 “영원한 언약을 삼다”라고 할 때 그 언약관계는 오늘날도 여전히 효력이 있으며 우리도 포함됩니까? ( 답, 그렇습니다).
질의 14)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을 창세기 아브라함에게 연결시킬 수 있는 성경적인 근거는 무엇입니까? (답, “너희가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이니라” 갈 3:29).
질의 15) 은혜언약의 기원은 누구입니까? 성경적 근거를 제시하세요 (답, 하나님이십니다. 아담의 타락 후에 아담과 하와와 하나님의 관계를 회복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친히 주도권을 가지고 찾으셨습니다. 아브라함의 옛 조상들이 강 저편에서 우상을 섬기며 하나님을 찾지 않았지만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찾으셨고(수 24:2,3), 오늘 우리에게도 뒤 쫒아 당신과 특별한 관계를 회복하시고자 이끌어 주십니다.
질의 16) 왜 은혜언약이라고 불립니까? (답, 우리는 누구도 여호와와 언약 관계를 맺을 자격이 없습니다. 언약관계를 가질 자격도 권리도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언약 관계를 맺어 주셔야 할 책임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의 자비와 긍휼로 우리를 이끄셔서 “나는 너희 하나님이고 너희는 내 백성이다. 우리에게는 영원한 결속이 있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은혜언약입니다).
질의 17) 언약의 당사자는 누구입니까? (답, 하나님이 한 편에 계시도 다른 편에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들, 신자와 그의 후손들이 있습니다).
질의 18) 신자의 자녀들이 언약에 포함되는 성경적 근거는 무엇입니까? (답, 창 17:7, 고전7:17, 엡 6:1).
질의 19) 우리는 본성적으로 하나님을 싫어하며 미워합니다. 하나님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언약관계 안에서 당사자를 화해시키는 분이 필요합니다. 우리 죄를 속죄하고 화목하게 하는 제사를 드리기 위해서 오신 언약집행의 중보자는 누구입니까? (답,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질의 20) 예수그리스도는 언약의 머리가 아닌 언약의 중보자 이십니다. 중보자 없이 언약이 있을 수 있습니까? 평화의 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까? (답, 없습니다).
제 2장 약속들과 책임들(고후 6:1-7:1,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 94문답)
질의 21) 언약관계가 작동하게 하는 조건, 곧 하나님과 당신의 백성사이에 있는 관계의 틀은 무엇입니까? (답, 약속과 책임입니다).
질의 22) 일치신조에서는 이러한 단어들은 발견되지 않습니다. 어디에 나타납니까? (답, 세례 예식서 입니다).
질의 23) 세례 예식서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약속과 책임이라는 어휘가 나타납니까? (답, “모든 언약은 약속과 책임이라는 두 부분을 포함하고 있다“)
질의 24) 은혜언약 안에서 하나님의 약속을 한 문장으로 요약한다면 어떤 성경구절을 들 수가 있습니까? (답, “내가 너희 하나님이 되고 너희가 내 백성이 될 것이다”).
질의 25) 출 6:7; 렘7:23; 렘 11:4; 렘 30:22; 겔 36:28; 고후 6:16 을 찾아 써 보세요.
질의 26) 하나님께서 언약 안에서 약속하신 것이 무엇입니까? (답 레26:12을 참조하세요).
질의 27)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 7주일 21, 22문답의 답은 은혜언약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답, 은혜언약의 약속은 복음의 약속입니다).
질의 28) 우르시누스 대 교리문답 제 35문답은 복음의 약속을 무엇이라고 가르칩니까? (답, 복음은 하나님께서 은혜언약에서 우리에게 약속하신 것이다. 곧 복음의 약속은 은혜언약의 약속이며 복음은 언약적 이라고 가르칩니다).
질의 29) 하나님은 복음에서 우리에게 무엇을 약속하셨습니까?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 9주일부터 제 22주일까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때문에 약속하신 내용을 기술해 보세요.
(답, 제9주일- 나의 아버지가 되심. 몸과 영혼에 필요한 모든 것을 채워주심. 모든 역경을 선으로 바꿔주실 것을 약속하심.
제10주일- 그 분의 뜻이 없이는 아무것도 움직일 수 없으며, 어떤 피조물도 그분의 사랑에서 우리를 끊을 수가 없음을 약속하심.
제11주일- 우리의 모든 죄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실 것을 약속하심.
제12주일-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구속에 대하여 알려주시는 선지자가 되시며, 단번의 희생제사로 우리를 구속하시며 우리를 위해서 끊임없이 간구하시는 유일한 대제사장이 되시며, 말씀과 영으로 획득하신 구속으로 우리를 보호하시고 보존하시는 영원한 왕을 주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제13주일- 그리스도 때문에 입양된 하나님의 자녀가 되며, 몸과 영혼의 모든 죄를 속량하여 마귀의 권세에서 해방하여 그 분의 소유로 삼으시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제14주일-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중보자가 되셔서 잉태되고 출생할 때부터 가졌던 나의 죄를 가려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제15주일-그리스도가 우리의 저주를 짊어지심으로 우리의 몸과 영혼이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와 저주로부터 가려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은혜와 의와 영생을 약속하셨습니다.
제16주일- 그리스도의 죽으심으로 옛 본성이 그분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히고 죽게 되고 장사되고 악한 정욕이 더 이상 우리를 지배하지 못하게 되고 우리가 하나님께 감사의 제사를 드릴 수 있는 새 본성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제17주일- 우리의 영광스러운 부활을 약속합니다.
제18주일- 승천하신 주님은 우리의 대언자로 계시며 영광중에 우리를 취하실 것이며, 위에 있는 것들을 구하도록 성령을 약속하십니다.
제19주일- 교회의 머리되신 주님께서 택한 성도들을 하늘 영광으로 인도하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제20주일- 그리스도의 모든 은덕에 믿음으로 참여시키시며 위로하시며 영원히 함께 하시기 위해서 성령을 약속하십니다.
제21주일- 각자의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지체로서 교통하며 모든 보화와 은덕을 나누며 그리스도의 속죄 때문에 내 죄와 죄의 본성을 더 이상 기억치 아니하시며, 그리스도의 의 때문에 정죄에 이르지 않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제22주일- 그리스도의 영화로운 몸과 같이 될 것과 우리가 생전에 생각지 못한 완전한 복으로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제 3장 은혜언약 안에서 죽는 것과 사는 것(히 12,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 31주일)
질의 30) 위의 놀라운 약속들은 누구에게 주어졌습니까? 택자에게 입니까? (답, 아닙니다. 신자와 그의 모든 자녀들 각기 개인들에게 입니다).
질의 31) 언약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은 반드시 구원을 받습니까? (답, 아닙니다. 언약 안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구원은 자동적으로 임하지 않습니다).
질의 32)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내가 원하는 방식대로 살 수 있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이런 약속을 주셨고 나는 그 약속들을 가지고 있다. 나는 평안하다, 평안하다” 이러한 생각은 가장 악하고 죄악 된 사고방식이며 거짓 선지자들이 가진 사고입니까? (답, 그렇습니다 성경을 완전히 곡해한 것입니다).
질의 33) 약속을 제시하는 것과 약속을 받는 것은 동일합니까? (답, 아닙니다, 반드시 구별되며 차이가 있습니다).
질의 34) 하나님은 언약 안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언약의 약속을 선포하십니다. 그러나 모든 개개인이 언약의 약속을 누리지는 못합니다. 이유가 무엇입니까? (답, 언약관계 안에 인간의 책임이 있기 때문입니다).
질의 35) 붸스 브레덴호프 목사는 은혜언약의 책임에 대해서 얘기하면서 “언약 안에 있으면 자동적으로 구원을 받는 다. 어떤 식으로든 원하는 대로 살 수 있다”는 사고를 무엇이라 부릅니까? (답, 불경건의 암초).
질의 36) 그는 언약의 책임에 대해서 언급하면서 “하나님께서 당신의 일을 행하시고 사람은 자신의 일을 행하여 그 결과로 구원을 얻게 된다”는 견해를 무엇이라 부릅니까? (답, 율법주의의 암초).
질의 37) 애굽 땅에서의 해방 곧 은혜와 구원에 대한 말씀 후에, 하나님께서 인간의 책임과 관련하여 요구 하시는 첫 번째 것은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말씀 가운데 당신의 약속을 믿는 믿음을 요구하십니다).
질의 38) 에베소서 2:8절에 의하면 믿음은 성령님의 선물입니다. 하나님께서 책임을 주실 뿐만 아니라, 그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하십니다. 믿음의 열매도 그리스도의 사역입니다. 그러므로 이 관계를 무슨 언약이라고 합니까? (답, 은혜언약).
질의 39) 그러나 거룩함에 소원이 없으며, 성경이나 영적 일들에 관심이 없으며, 변화되기를 원하지 않으며, 교회에 가기를 싫어한다면 은혜언약 안에 약속된 것을 받을 수 있습니까? (답, 아닙니다. 주님을 떠나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믿음이 없이는 은혜언약 안에 약속된 것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질의 40) 고후 7:1; 히 4:1, 12:14에 대해서 기술해 보세요.
질의 41) 언약 안에 자동적인 것이 있습니까? (답, 아닙니다, 아무것도 자동적이지 않습니다).
질의 42) 언약 안에서 믿는 부모에게서 태어나면 구원을 받습니까? (답, 아닙니다. 죄를 회개하고 언약의 중보자를 믿고, 오직 그분만을 신뢰하는 믿음으로 주께 돌이켜야 합니다. 만약에 이러한 열매가 없다면 믿음도 구원도 없습니다).
질의 43) 언약의 본질은 관계이며, 신자와 그 자녀들은 하나님과 언약관계 안에 있습니다. 본성상 죄악된 백성이 거룩하신 하나님과 화평의 관계를 누리려면 오직 언약 중보자의 중보를 통해서입니다. 우리의 유일한 중보자는 누구입니까? (답, 예수님이십니다).
질의 44) 언약의 약속은 복음에서 약속된 모든 것이며 언약의 책임은 하나님의 약속을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 (답, 약속된 것을 받는 방법은 믿음의 방법입니다).
질의 45) 만일에 제가 여러분 각자에게 약속 어음을 주었습니다. 이를테면 1000만원을 나누어 주었습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이 이것을 하찮게 여기다가 나중에 확인해 보니 어디다 버렸는지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그 수표를 잊어버렸습니다. 그럴 경우 1000만원을 받지 못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답, 그 약속을 하찮게 여겼으며 예금하거나 현금으로 바꾸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질의 46) 은혜언약 안에 하나님과 관련하여 두 가지 길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믿음의 길, 생명과 복에 이르는 길이 있습니다. 다른 길은 불신앙하는 것인데, 무엇에 이르는 길입니까?
(답, 사망과 저주에 이르는 길입니다).
질의 47) 언약 안에 두 길은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 몇 주일에서 가르칩니까? (답, 제 31주일 제 84문답입니다).
질의 48)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생명의 길로 가기를 원하시며 우리를 멸망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으십니다만, 슬프게도 교회 안에서 복음 설교를 듣고도 믿고 회개하지 않는 자들에 대해서 신앙 고백은 어떻게 증거 합니까? (답, 예수 그리스도를 참되게 믿지 않는 자, 돌이키지 않는 위선자에게 하나님의 진노와 영원한 정죄가 선포되며 하나님께서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서 심판하실 것입니다).
질의 49) 언약백성에게 언약적 경고와 저주가 있습니까? 성경의 실례를 들어 보세요. (답, 히6:6; 히12:24,25; 마11: 23,24).
질의 50) 당신은 당신의 자녀들 중에 아무도 위선자나 믿지 않는 자가 되어 언약의 저주를 받지 않도록 기도하여야 합니까? 아니면 혹자들이 잘 못 생각하는 것처럼, 언약은 창세전의 선택자와 맺었으니 그들은 결국 모두 구원을 얻을 것이므로 기도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까? (답, 기도하여야 합니다. 은혜 언약 안에는 사망의 길이 있기 때문입니다).
질의 51) 여호수아 24장은 약속의 땅 앞, 세겜에서 언약 갱신의식을 보여줍니다. 여호수아는 “너희가 섬길 자를 오늘 택하라”라고 말했습니다. 선택이 그들 앞에 제시되었습니다. 여호수아 24장 몇 절입니까? (답, 15절).
질의 52) 사도행전 2장에서 천하로부터 온 유대인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언약백성이었습니다. 그들과 그들의 자녀들에게도 언약의 약속이 주어졌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행2:39).
질의 53) 신자의 자녀들이 언약 안에서 거룩하며 구별되었음을 증거하는 신약성경의 증거를 제시하세요. (답, 고전 7:14; 엡 6:1-3)
질의 54) 유아세례 예식서에서 우리 자녀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하게 되었다” 고 말합니다. 이는 무슨 뜻입니까? (답, 우리 자녀들은 은혜언약 안에 있으며, 세상과 구별되었으며, 그리스도의 모든 은덕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질의 55) 그러면 우리의 언약의 자녀들이 반드시 믿음을 가지고 모든 복과 영원한 생명으로 나아올 것을 의미합니까? (답,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이 모든 은덕들을 우리 자녀들에게 약속하셨으며 은혜언약 안에 있지만, 이는 자동으로 되어 지지 않으며, 그들이 반드시 영원한 생명으로 나아올 것이란 의미도 아닙니다. 그 은덕들을 누리기 위해서는 각자의 믿음이 요구되며, 언약의 신분과 특권, 더 큰 약속과 부요함 때문에 더 큰 책임이 수반됨을 의미합니다)
제 4장 은혜언약 안에서 우리 자녀들(고전 7:1-16, 하이델베르크요리문답 제 74문답, 돌트 신경 1.17)
질의 56) 튤립(TULIP)이라고 불리는 칼빈의 5대 교리를 지지하는 많은 교회가 있습니다. 인간은 죄 가운데 죽었으며 하나님을 향하여 단 한 발자국도 가까이 나아 갈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창세전에 택자들을 무조건적으로 선택하셨다는 사실을 지지하는 것은 주님의 은혜요 감사한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교회들과 개혁교회들은 가장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무엇과 관련하여 그러합니까? (답, 이는 작고 미미한 일이 아니며, 은혜언약교리입니다).
질의 57) 언약이 우리 자녀들을 양육하는 방식에 구체적으로 영향을 미칩니까? (답, 자녀들이 이해 할 수 있게 되자마자 그들에게 언약의 표와 인으로서 세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하나님께서 우리 자녀들을 당신의 자녀라고 주장하신다는 사실을 가르쳐야 합니다. 복음의 약속들의 부요함과 중요함을 알게 하고 하나님 말씀과 신앙고백을 교육하는 교회학교에 출석하도록 반드시 해야 합니다).
질의 58) 각 회중의 언약의 자녀들이 교회의 가르침과 충돌되지 않게 하고 교회가 언약의 자녀들을 교육하도록 가능한 한 보장하여야 하는 사람은 누구인지 진술해 보세요. (답, 부모들이 공립학교에서 이루어 질 수 없는 이러한 교육에 엄중한 가치를 느끼며 희생을 감수해야합니다. 교회 안에서는 당회와 장로들이 이 일에 책임을 가져야 합니다).
질의 59) 우리의 자녀들은 언제부터 은혜언약 곧 그리스도의 교회의 회원들이 됩니까? (답, 어머니의 태속에서 잉태되는 그 순간에 회원이 됩니다).
질의 60) 언약의 자녀들은 내 자녀 이전에 주님의 백성이요, 그리스도의 교회 회원이기에 반드시 무엇을 하여야 합니까? (답, 공적 예배에 반드시 참여하도록 부모가 책임져야 합니다).
질의 61) 예수님께 제자들이 언약의 자녀들을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하였을 때, 혹은 방임하였을 때 어떻게 하셨습니까? (답, 예수께서 이를 보시고 분노하셨습니다. 막10:14).
질의 62) 언약 공동체 안에서 어떤 자녀들은 유난히 더 몸부림치며 시끄럽게 하며 정서적으로
불안한 아이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우리는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 (답, 그 부모들
과 아이들을 돌보아 주고 인내하며 교회에 와 있는 것을 기뻐하여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
뿐 아니라 그들에게도 함께 하시며 복을 주시기 위해서 임재하십니다).
질의 63) 우리 자녀들이 이해할 수 있게 되면 우리는 아이들에게 예배와 관련하여 무엇을 가
르쳐야 합니까? (답, 예배를 위해 모일 때에 무엇을 하는 것인지? 어떻게 설교 말씀을 경청할
것인지, 시편을 다 함께 부르며 헌금에 직접 동참할 것인지를 부모가 가르쳐야 합니다. 이러
한 예배의 요소들은 선택사항이 아니므로 그들이 마음대로 선택하도록 해서는 안 됩니다).
질의 64) 아이들이 설교를 계속 이해하고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지를 확인하여야 하며, 교회
안에서 공손하고 어른들을 공경하도록 가르쳐야 할 사명이 누구에게 있습니까? (답, 부모가
솔선수범하여야 합니다).
질의 65) 신자의 자녀들은 그들의 부모의 믿음 때문에 거룩합니까? (답, 아닙니다. 언약 때문
입니다).
질의 66) 혹 신자의 자녀들 중 유아기에 잃어버렸다면 이는 짧은 인생을 허비하였으며 무의미
한 상실이 됩니까? (답,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그 자녀를 당신께로 취하시고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심으로 그곳에서 하나님을 찬양하게 될 것입니다. 저주를 받지 않습니다. 삼하 12:23).
질의 67) 우리의 자녀들이 그리스도인의 증인이 되고 믿음을 방호하기 위해서 공립학교에 다
녀야 한다는 입장에 대하여 어떻게 평가합니까?
제 5장 은혜 언약과 공적 예배(레 10:1-11, 말 1, 신앙고백서들; 하이델베르크요리
문답 제 96문답)
질의 68) 개혁교회가 그 자녀들을 보는 방식, 그 자녀들을 양육하는 방식, 공적 예배에서 자
녀들의 위치와 태도 등, 주변 다른 교회들과 많은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를 설명한
다면 무엇 때문이겠습니까? (답, 은혜언약이 그러한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질의 69) 위에서 언급한 이러한 차이는 단순히 취향의 차이라 할 수 있습니까? 어떤 교회는
현대적인 예배방식을 드리고 어떤 교회는 전통적인 예배방식을 고수한다고 할 수 있습니까?
(답, 아닙니다. 하나님께 예배는 우리가 원하는 식으로 드린 후에 그것을 선호도의 문제로 자
신을 변호하거나 치부해서는 안 됩니다).
질의 70) 오늘날 예배들을 주시하면 예배 전에 무대 공연과 같은 많은 젊은이들의 복음송, 예
배 댄스, 열린 예배라 하여 청바지 차림의 자유분방한 춤과 손놀림, 명문대 출신들의 지휘자
를 앞세운 오케스트라 같은 찬양대, 때때로 간증이라 하여 사람에게 초점을 맞추며 인간의 어
떤 감성을 자극하는 예배를 이곳저곳에서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단지 선호도의 문
제입니까? (답, 아닙니다. 은혜언약의 성경의 교리와 예배를 이해하는 방식에 따라서 이렇게
달라지게 만듭니다).
질의 71) 구약 성막에서 행해진 일들과 예배의 방식은 하나님께서 친히 제정하셨으며 율법에
계시되었으며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예배를 드렸습니다. 이는 무엇을 반영하는 것이었습니까?
(답, 하나님과 백성의 관계를 반영하였으며 서로 주거니 받거니 하는 것이었습니다).
질의 72) 하나님 존전에 그의 백성들이 모일 때, 어떠한 일들이 있었습니까? (답, 하나님은 당
신의 백성들에게 복을 주시기 위해서 특별한 방식으로 현존하시고 그 백성들은 자신의 희생제
물과 찬송과 기도를 가지고 나아갔습니다).
질의 75) 하나님께서 말씀을 하실 때 누구를 통해서 하셨으며, 그 백성들이 희생제물이나 기
도로서 하나님께 나아 갈 때는 백성들을 대신하는 이가 누구였습니까? (답, 제사장들입니다.
제사장들과 성막에서 모든 것은 우선적으로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질의 76) 신약시대에 우리는 더 이상 구약에서처럼 성막이나 성전이나 제사장이나 피의 제사
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주님께서 친히 우리의 희생제물로서 십자가에서 다 이루셨으며 우리는
거룩하신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제 우리는 예배하기 위해서 굳이
교회에 갈 필요가 없습니까? (답, 아닙니다. 하나님은 말씀 설교와 성례가 바르게 행해지는 곳
에 당신의 백성에게 복을 주시기 위해서 특별한 방식으로 현존하십니다. 그러므로 교회에 모
이기를 페하면 안 됩니다. 히 10:26; 4:14-16; 고전 3:16,17).
질의 77) 성경에서 하나님의 백성이 거룩하신 하나님께 나아가며 예배를 드릴 때, 예배의 본
질은 언약 관계를 반영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면 우리 죄인이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나아 갈
때 우리가 행할 것과 우리가 말할 것을 우리 스스로 결정할 수 있습니까? (답, 죄인과 하나님
은 대등한 관계가 될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은 무한히 위대하시며 우리가 예배에서 대화할 용
어를 결정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그 분 앞에서 우리의 선호도에 따라서 그 무엇도 결정 할
수 있는 특권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부르셨으며
우리는 그 부르심에 순종하여 함께 모일 때 한 편에서만이 독백을 하거나 말씀을 하시는 것이
아니라 대화로 진행되게 하십니다. 예배는 이 언약의 관계를 반영하며 이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을 하나님의 말씀에 맡겨 두어야 합니다).
질의 78) 하나님께서 제 2계명에서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입니까?(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96
문답). (답, 하나님께서 당신의 말씀에서 명하신 것 외에 어떤 다른 방식으로 하나님을 예배하
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질의 79) 하나님의 백성이 가장 중시해야 할 것은 예배 규정의 원리입니다. 우리 편에서 하나
님을 예배하는 방식을 규정 할 수 있습니까? (답, 안됩니다. 예배 규정의 원리는 벨직신앙고
백서 7조와 32조에서도 발견됩니다. 하나님께 예배는 예배의 처음부터 끝까지 오직 하나님의
말씀의 방식과 말씀에서 명하신 것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질의 80) 성경이 금하지 않는 것이면 예배에서 무엇이든지 행할 수 있습니까? 예를 들면 요
가, 가수를 부름, 공연, 개인 사람에게 이목을 집중하는 간증과 은사 체험 등을 할 수 있습니
까? (답, 우리는 성경에서 금하지 않은 것을 행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하나님의
명령하신 대로 예배하여야 합니다. 혹 그들이 선의로 할지라도, 여호와의 명하시지 않은 불을
담아 분향한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는 여호와의 저주를 받았습니다).
질의 81) 제 2계명은 오늘날 신자에게도 효력이 있습니까? (하나님은 그 아들을 보내셔서 우
리를 위해서 십자가에서 죽게 하시었습니다. 구속을 받은 우리는 그리스도의 가슴에서 나온
그 계명을 존중해야 합니다. 내 기호에 따라서 내 방식대로 예배하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질의 82) 예배는 은혜언약 안에서 하나님과 우리가 만나는 것입니다. 예배를 위해서 하나님께
서 우리에게 명령하신 예배의 요소, 곧 만남의 요소로써 무엇을 제시하셨습니까? (답, 성경봉
독과 설교-딤후 4:2. 기도-딤후 2:8. 시편과 찬송을 노래함-엡 5:19, 골 3:16. 세례와 주의 만
찬을 집행함- 마 28:19, 고전 11:23-26. 직분자의 임직. 하나님과 공회 앞에 서약함-하이델베
르크 요리문답 제 37주일. 가난한 자를 위한 연보-신16:17, 고전 16:1-2).
질의 83) 인간이 이러한 예배의 요소를 더하거나 뺄 수 있습니까? (답, 없습니다. 예배의 요소
는 하나님의 말씀에서 명령하신 것들이며 예배를 위한 규정된 원리입니다).
질의 84) 예배의 요소와 환경은 어떻게 구별됩니까? (답, 설교, 찬송, 기도, 성경봉독, 연보 등
은 예배를 규정하는 원리이나, 예배의 시간조절, 예배 중에 오르간을 사용 할 것인가 아니면
피아노를 사용할 것인가의 문제는 환경에 대한 것으로서 성경에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러한 것들은 예배의 요소를 둘러싸고 있는 부수적인 것입니다).
질의 85) 예배의 부름(Votum), 축복의 인사(Salutation), 언약의 십계명 선포 등을 어떻게 생
각합니까? (답, 모든 이 요소들은 성경과 연관되며 순서들이 어떻게 조직되는 가는 언약이 주
요 역할을 합니다. 하나님께 예배는 시작도 성경을 펴고 성경으로 시작하여 시편과 찬송에서
도 영감 된 하나님의 말씀을 부르며, 전체 예배와 마침에서까지도 성경으로 마무리됩니다).
질의 86) 예배의 기본적인 구조는 무엇을 반영하고 있습니까? (답, 하나님과 당신 백성의 언
약 관계를 반영합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고 백성들은 반응합니다. 예배의 과정을 통해서
하나님과 백성 사이에 주거니 받거니 언약적 대화를 반영합니다).
질의 87) 두 편의 요소들 가운데서 하나님 편에서 온 것들은 무엇이 있습니까? (답, 성경봉독
과 설교로서 말씀하십니다).
질의 88) 사람 편에서의 요소들은 어떤 것들 입니까? (답, 기도, 헌금, 찬송들입니다).
질의 89) 은혜언약 안에서 하나님께서 주도하시며 하나님께서 은혜언약 안에서 첫 번째 말씀
을 하신다면 예배는 어떻게 시작합니까? 이를 테면 사람들의 악수나 예배의 부름으로 시작 합
니까? (답, 예배의 처음에 예배의 초청: call to worship- 하나님께서 말씀하심. 예배의 부름
:votum, 시124:8-백성의 반응이 있음. 축복의 인사:salutation-하나님께서 인사와 축복의
말씀을 하심. 그 다음은 백성들이 시편으로 찬양을 드림으로 반응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예배
의 첫 말씀도 하나님께서 하시고 마지막 축복의 말씀도 하나님께서 하십니다).
질의 90) 예배의 중심은 무엇이어야 합니까? (답, 예배의 중심은 인간이 아닙니다. 예배의 중
심과 절정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 설교와 성례집행이어야 합니다. 복음 송을 40분 이상
부룬 후에, 메시지는 그 후에 행해지는 것이 아닙니다. 믿음을 창조하시며 강화하시는 하나님
은 설교 말씀을 통하여 은혜 언약의 중심에 계십니다).
질의 91) 설교와 성례들이 예배에서 왜 중요합니까? (답, 비참한 죄인들이 하나님의 임재로
나아 갈 때 우리 스스로는 거룩한 보좌에 나아 갈 수가 없습니다. 우리의 모습 이대로 나아
간다면 우리는 모두 다 죽게 됩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님의 피를 통해서 그
궁궐에 나아가며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로 들어갑니다. 설교와 성례는 우리 구주를 주목하
게 하며, 인간에게 초점을 두는 우리에 관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예수님에 관한 것입니다).
질의 92) 은혜언약 안에서 우리가 하나님의 임재로 들어가는 방식, 그리고 임재 가운데서 예
배 방식은 사소한 것들입니까? (답, 아닙니다. 예배에 대한 우리의 태도, 옷과 단정함, 예배
전부터 연주되고 찬송하는 방식, 교회당의 건축 형태들은 중요하지 않다고 해서는 안 됩니다).
질의 93) 당신은 온 우주에서 가장 높으신 분을 만날 때 최선을 다합니까? (답, 말 1:6-8을
참조하세요).
질의 94) 언약의 하나님께 우리가 예배를 드릴 때, 최상의 것으로 드리는 태도는 찬송, 악기
반주, 예배 시간 준수, 성실한 설교준비, 교회 내에서 성도들을 섬기며 존중하는 관계, 교회당
건물을 다루는 방식에까지도 적용됩니까? (답, 그렇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하나님 앞에서 우
리의 마음과 태도에서 이루어지며 하나님을 영광스럽게 하기 원하는 마음에서 출발합니다).
질의 95) 우리는 왜 주일마다 최선을 다해서 공적으로 하나님의 임재 앞에 나아갑니까? (답,
하나님은 우리의 예배에 정말로 임재하십니다. 우리는 언약 관계가 얼마나 귀한지를 알며, 높
으신 하나님으로부터 얼마나 귀한 사랑을 받았는지를 알기 때문에 하나님을 만나나러 가는 방
식에 영향을 받으며 자원함으로 그 존전에 나아갑니다).
질의 96) 예배의 중심은 무엇입니까? (예배의 중심은 무대가 아닙니다. 성경은 설교단이 되어
야함을 가르칩니다. 하나님께서 그 중심에 계시고 말씀이 중심에 있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이 중심에 있어야 합니다. 사람을 주목을 할 것이 아니라, 사람의 감정을 뜨겁게 하는 것에
초점을 둘 것이 아닙니다).
질의 97) 구약과 신약은 본질적으로 한 은혜언약이 있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하나의 은혜언
약에 여러 집행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브라함에게 집행된 은혜언약은 자손과 땅의 약속
이 포함되고 할례의 표와 인을 포함합니다. 오늘날 우리에게 집행된 은혜언약은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복음의 약속을 포함하며 세례의 표와 인을 포함합니다).
질의 98) 이 은혜로운 관계 안에 두 당사자는 누구입니까? (답, 한편은 하나님이시고 다른 편
은 모든 신자들과 그들의 모든 자녀들입니다).
질의 99) 예수 그리스도는 이 두 당사자 사이에 머리이십니까? 중보자입니까? (답, 중보자 입
니다. 은혜언약 안에는 거룩한 하나님과 죄인을 포함하기 때문에 언약이 작동되기 위하여서는
반드시 중보자가 필요합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대신하여 믿음을 가지시거나 회개를 하지 않습
니다).
질의 100) 은혜언약의 집행은 누가 주도하십니까? (답, 은혜언약의 모든 집행은 하나님께서
주도적으로 시작하시고 규정들을 결정하십니다).
질의 101) 은혜언약 안에서 약속과 책임이 구별됩니까? (답, 그렇습니다. 언약 안에서 약속을
주시고 책임 혹은 조건을 부과하십니다. 은혜언약 안에서 약속과 책임이 없다면 언약자체가
있을 수 없습니다).
질의 102) 약속되는 것과 기대되는 것을 결정하시는 분은 누구입니까? (답, 하나님이십니다).
질의 103) 은혜언약 안에서 약속된 것을 모든 회원이 자동적으로 받습니까? (답, 아닙니다.
에서는 언약집행의 표와 인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에서는 약속된 것을 받지 못했습니다. 말 1:
2-3).
질의 104) 은혜언약 안에서 조건이 있습니까? (답, 우선하는 조건은 그리스도와 그의 모든 은
덕들과 하나로 연합하게 하는 참 믿음이며 결과적인 조건은 믿음의 열매인 율법에 대한 거룩
한 순종입니다).
질의 105) 칭의와 복음에 약속된(언약언약 안에 약속된) 모든 다른 구원의 은덕들은 오직 무
엇을 통해서 받을 수 있습니까? (답, 믿음입니다).
질의 106) 성경에서 참된 믿음은 반드시 무엇을 수반한다고 합니까? (답, 결과적으로 선행의
열매를 맺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참된 믿음이 아닙니다).
질의 107) 언약관계 안에 법적인 관계와 생명의 관계에 대해서 진술하세요. (답, 은혜 언약 안
에 있지만 에서의 경우처럼 저주와 사망으로 인도하는 불신앙의 법적인 관계만을 가지는 사람
이 있으며, 복과 생명으로 인도하는 참된 믿음을 가진 생명의 관계를 소유한 자가 있습니다).
질의 108) 성경은 언약을 깨뜨린 자에 대해서 말합니까? (답, 그렇습니다. 예를 들면 에스겔
16:59; 히:10:26-31. 하나님께서는 언약 백성이 징계 후에도 회개가 없다면 정당한 심판을 하
실 것입니다. 그런 경우 여전히 하나님은 그들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원하시지만 그 관계는 재
판관과 피고인으로서 왕과 반역자의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참 믿음을 가진 사람들
은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를 통해서 언약관계 안에서 하나님과 교제 하며 삽니다. 은혜언약의
회원이 되는 자체가 자동으로 구원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언약에 대한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추천 도서들
The Covenant of Grace, John Murray (Phillipsburg: P & R, 1953, 1988), -이 책은 소
책자로서 오광만 교수가 이미 번역하였습니다(기독교 세계관, Knowing the Times).
The Main Point of the Covenant of Grace-Klaas Schilder. -www. spindleworks.com
이 책은 언약 이해에 필수적인 책입니다. 이미 번역되었습니다.
Covenant and Election, J. Van Genderen (Neerlandia: inheritance Publications,
1995). 이 책은 언약과 선택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이해하는데 유익이 됩니다. 이미 번역이
되었습니다.
Teaching and Preaching the Word: Studies in Dogmatics and Homiletics, Nicolaas
H. Gootjes, (Winnipeg: Premier Printing, 2010) 이 책의 4, 8, 9, 17장은 언약신학과 관
련한 내용입니다.
Reformed Dogmatics, Herman Bavinck (Grand Rapids: Baker, 2006) 바빙크의 교의학
2,3 권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번역되었습니다.
An Everlasting Covenant, J. Kamphuis, (Launceston: Publication Organisation of the
Free Reformed Churches of Australia, 1985). 이 책은 자유로 이끈 언약 신학의 논쟁들
중 일부를 잘 밝혀낸 책입니다.
A Puritan Theology: Doctrine for Life, Joel R. Beeke & Mark Jones( Grand Rapids:
Reformation Heritage Books, 2012). 이 책은 19장에서 선행하는 조건과 결과로 일어나
는 조건의 차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Covenant, justification, and Pastoral Ministry, ed. R. Scott Clark(Phillipsburg: P &
R, 2007). 이 책은 캘리포니아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교수진이 쓴 논문입니다. 페더럴비젼의
그릇된 교훈에 대하여 주의할 몇 가지를 지적하지만 끌라스 스킬더의 신학에 대한 논의는 정
당하지 않으며 전혀 도움이 되지도 않습니다.
상기 책들은 Wes Bredenhof가 추천한 언약서들입니다.
그 외에 Peter A. Lillback 의 The Binding of God. 이 책은 근자에 써진 글 중에는 은혜언
약을 이해하는 데 방대하고 비중 있는 글로 사료됩니다. 원종천교수가 번역한 칼빈의 언약 사
상이라는 번역서가 있습니다.
청교도들의 글 중에는 Herman. Witsius의 The Economy of the Divine Covenants이라는
고전이 있으며 Edward Fisher의 The Marrow of Modern Divinity. Thomas Boson의
A View of the Covenant of Grace등은 경종을 울리는 몇 가지 유익된 점이 있을 지라도
언약적 핵심 이슈와 관련하여 성경적 근거구절이 없거나 미약하거나 성경의 구체적인 석의 과
정이 없이 주장된 내용들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히려 성경 전체의 가르침과 상충되지는 않
은지 잘 분별하여 읽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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