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04.2.22] (애통한 자는 복이 있나니...)(마5:4)

고석남목사(서울)

by 김경호 진실 2010. 10. 31. 18:44

본문

일시 : 2004.2.22
예배 : 주일 낮 예배
장소 : 명륜교회
설교 : 고석남 목사님(명륜교회)
본문 : 마5:4

제목 : (애통한 자의 복)


  하나님의 자녀라면 반드시 애통하는 생활을 해야 하고 애통함으로 하나님의 위로를 받는 성도가 되어야 한다.
 
  무엇을 애통해해야 하는가?
  심령이 가난하여 천국이 이루어진 이후에도 애통한 것은 도대체 무엇일까? 우리는 무엇때문에 죄를 회개하여 심령에 천국이 이루어진 후에도 애통해야 하는가?
 
1. 죄사함을 받았음에도 우리 내면을 보면 마음 속에 죄가 가득함을 발견하게 된다. 욕심이 가득하고, 악한 생각이 나온다(막7:21). 육신의 생명 속에서 이런 것들이 나온다. 이 욕심은 육체의 욕심이다. 갈 5:16에는 성령을 좇아 행하면 육체의 욕심을 좇지 않는다고 했다. 갈5:19에는 육체의 일들이 무엇인지 나와있다.마음에서 나오긴 하나 육체의 생명속에서 나온다. 성도는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위선자임을 발견하게 된다. 바울도 원치 않는 것을 행함을 탄식했었다. 우리는 외식은 잘하나 우리 가슴에 죄를 붙들고 죄인이라 애통하지 않는다.
 
2. 자신의 무능함을 발견하고 애통해야 한다. 예수님을 믿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을 때에 소원을 갖게 되는데, 이때 죄와 싸워 이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애통함이 있어야 한다. 우리는 복달라는 기도는 잘 하지만 애통하는 기도는 하지 않는다. 성경 말씀을 잘 지키지 못했을 때에 애통한 심령으로 기도해야 한다.
 
3. 자신의 부족한 인격으로 인해 애통해야 한다. 하나님의 자녀다운 인격이 되어야 하나 우리는 어떨 때는 불신자보다 못한 인격을 보일 때도 많다.
 
 하나님의 위로
  이와 같이 애통해하면 하나님이 위로해주시는 복을 받을 수 있다.
 
1. 우리의 죄가 육신의 생명에서 나오므로 하나님이 주신 새생명으로 살라고 하신다. 요3:16, 하나님은 우리에게 영생을 주셨다. 영생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예수님을 믿을 때 영생을 주신다. 이는 거듭남이며 중생이다. 그 생명은 예수님과 접붙임된 생명이므로 죄를 지을 수 없다. 예수님을 의식하고 사랑하고 예수님의 인도를 받아 죄를 짓지 않게 된다. 우리는 새생명을 써먹으면서 살기만 하면 된다.
 
2. 하나님 안에서 살면 된다. 육신의 생명으로는 하나님 안에 들어가지 못하나 새 생명으로 하나님 안에 들어갈 수 있다. 그러면 하나님이 생각나게 된다. 하나님, 예수님, 성령이 함께 계심이 의식된다.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게 되고, 죄와 싸워 이기게 된다. 엡3:16,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신다. 고후12:9, 그리스도의 능력이 성도안에 머둔다. 예수님은 연약한 육신으로도 죄를 이기셨다. 하나님의 뜻을 다 순종하셨다. 우리도 하나님 안에 살면 에수님 안에서 살면, 성령의 능력으로 예수그리스도의 인도를 받아 예수님처럼 말하고, 생각하고, 행동하면 거룩하고 능력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
 
3. 말씀과 기도로 된다고 위로해주신다. 눅1:37에 하나님의 말씀은 능치 못한 것이 없다고 했다. 하나님의 말씀은 반드시 그대로 이루어진다. 말씀대로 될 것을 믿어야 한다.
  1) 갈5:24,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박혔다는 이 말씀을 믿으면 육체 속에서 죄가 나간다.
  2) 요일5:11,  하나님이 영생을 주신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것을 믿어야 한다.영생으로 살면 하나님 안에서, 하나님을 의식하고 순종하며 살 수 있다.
  3) 빌4:13, 나는 무능하고 형편없지만 내게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말씀을 믿어야 한다. 우리에게 능치 못한 것은 없다.
  말씀이 믿어지지 않을 때에는 기도하면 된다. 우리가 거룩한 생활할 수 있는 기회를 하나님은 이처럼 다 예비해두셨다. 기도하면 하나님이 믿음을 주신다. 약1:5, 지혜가 부족할 때 하나님께 구하면 하나님이 주신다고 하셨다.
 
 
결어:  다른 복을 구하지 말고 하나님 앞에 애통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http://cafe.daum.net/myongryunsiloam/5Oe6/3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