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좋은 교회 소개

유해신목사(서울)

by 김경호 진실 2012. 2. 22. 22:30

본문

왕 같은 제사장들로 세워져가는 좋은 교회


“너희는 ...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벧전 2:9)


1. 교회에 주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교회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복음의 말씀과 성령님을 통해 믿는 자들을 구원하셔서, 하나이고 거룩하고 보편적이고 사도적인 교회(OHCA: one Holy Catholic Apostolic)를 세워 주셨습니다. 교회는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여 구원의 은혜를 받고, 온 세상에 하나님 나라를 세워 갑니다.

<좋은 교회>는 우리가 말씀을 이해하는 데 좋은 나침반으로서 물려 준 사도신경과, 니케아 신조, 개혁-장로교 전통의 교회의 웨스트민스터 고백서들, 하이델베르크 고백서의 안내를 받으며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교회를 다음과 같이 세우려고 합니다.


2. 교회의 회원과 직분자를 바로 세우는 교회

<좋은 교회>는 한 명 한 명의 교인들을 말씀과 바른 예배를 통해 믿음으로 세우고, 일상에서 그리스도의 다스림을 받는 왕 같은 제사장으로 양육함으로써 바른 교회를 세우려 합니다. 고백서를 통해 하나님 말씀을 풍성히 배우면서 믿음이 분명한 사람에게 세례를 주어 정회원으로 받아들입니다.

하나님은 직분자를 교회에 선물로 주셔서, 성도에게 은혜를 공급하십니다. 주님께 순종하여, 복음을 신실하게 전하여 주님의 백성이 예배를 통해 은혜 받도록 하는 목사, 성도들의 일상의 삶에서 주님께 순종하여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 살아가게 격려하는 장로, 예배와 삶에 필요한 지원을 잘 하는 집사, 눈물과 희생으로 섬기는 직분자를 잘 세워 나갈 것입니다.


3. 예배에서 은혜 받고 헌신하는 교회

<좋은 교회>는 예배를 통해 은혜를 받고 주님께 더욱 헌신하는 인격으로 성장합니다. 성령 안에서 지성, 의지, 감정, 전인격으로 예배드리면서, 교회와 성도들은 거룩하고 영광스러운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변형되어 갑니다. 은혜와 변화의 힘으로 일상에서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살아갑니다.


1) 말씀 은혜주심

주님은 말씀과 성례를 통해 십자가의 구원의 은혜를 성도들에게 실제적으로 계속 공급해 주십니다. 목사는 말씀을 통해, 삼위일체 하나님과 그 분의 축복을 교회에 전달합니다. <좋은 교회>는 성령께서 지금도 성경을 통해 말씀하시는 바를 기도하면서 받습니다. 현대의 영적인 주석가들 뿐 아니라, 종교개혁자들에게 말씀의 선생이었던 크리소스톰과 존 칼빈 목사님, 그리고 중세의 선배들 토마스 아퀴나스 등의 가르침을 통해 배우면서 설교가 준비됩니다. 성도들은 설교를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으로서 듣고 순종하여, 하나님께 나갑니다. 하나님의 임재의 경험과, 나를 위해 하시는 말씀을 가슴에 품고 세상으로 나갑니다.


2) 성례 (세례와 성찬)의 은혜 주심

성례는 부활하신 주님께서 교회를 통해 은혜를 주시는 한 방법입니다. 교회가 주님을 대신하여 평범한 물과 빵, 포도주를 사용하여 성찬을 시행할 때, 주님은 실제로 함께 임재해 계십니다.

성례는 성령님의 능력있는 일하심을 통해, 우리 죄를 용서하고, 그리스도의 부활하신 몸에 연합시키고, 거룩한 삶을 살게 능력 주신다는 것을 눈에 보이는 표시로서 보여 주고, 은혜를 공급해 주십니다.

세례 복음을 통해 예수님을 믿은 사람들이 하나님과 교회 앞에 그 믿음을 고백하고 세례를 받을 때, 주님은 믿음과 순종을 더해 주십니다. 믿는 자의 자녀들은 하나님 나라의 언약백성으로 삼으시겠다는 약속을 해 주셨기 때문에, 어린이들에게도 교회는 세례를 줍니다.

성찬 교회가 세우신 종들을 통해 빵과 포도주를 줄 때, 주님은 죄 사함, 주님과 연합한 새로운 생명, 점점 거룩하게 변화되는 능력을 공급해 주십니다. <좋은 교회>는 지금은 한 달에 한 번 성찬을 하지만 앞으로 매주일 받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 기도를 통해 은혜 주심

예배에서 십자가의 은혜를 의지하여 자신과 교회와 세상의 죄를 고백하고 고통을 쏟아 놓을 때, 하나님은 용서하시고 치료해 주십니다. 영적이고 물질적인 필요를 하나님께 간구할 때, 풍성히 공급해 주십니다.


4) 찬양으로 입술의 열매드림과 결심

예배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찬양하고, 우리를 구원해 주시고 이 세상에 필요한 것을 주심을 감사하며, 더욱 주님이 기뻐하시는 삶을 살겠다고 헌신합니다.


5) 손의 열매드림과 결심: 헌금

예배에서 우리는 헌금을 드리면서 하나님에 대한 감사와 찬양, 우리의 새로운 헌신의 각오를 드립니다. 헌금통 대신에 예배 시간 중에 헌금 바구니에 헌금을 직접 넣으면서 우리가 하나님께 올려 드리는 영적 체험을 합니다.


4. 예배, 성경공부, 친교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교회

1) 예배를 통한 교제 (주일 오전 11시)

삼위일체 한 분 하나님께 예배할 때 교회는 서로를 성숙시키는 깊은 교제를 나눕니다. 말씀, 세례와 성찬, 기도, 찬송, 헌금드림은 온 교회가 함께 하는 기능입니다. 현재, 고린도전서 강해 설교는 다양한 문제 속에 있던 고린도 교회에 준 말씀을 통해, 실제적으로 교회는 무엇인지, 성도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실제적인 답을 주고 있습니다.


2) 예배와 교제: 주일 학교 성경공부(주일 오전 10시)

유년 주일학교, 중고등부는 목사와 함께 말씀을 배웁니다. 현재 창세기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창세기는 성경 전체의 서론으로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은혜를 풍성히 공급해 줍니다.


3) 삶의 나눔을 통한 교제 (주일 2:00-2:30)

그 날 주일 설교에서 받은 은혜, 말씀에 따라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가기 위한 구체적 지혜를 나누고 격려합니다.


4) 성경공부: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주일 오후 2:30)

위로가 넘치는 표현으로 성경을 잘 요약한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으로 성경을 배우고 있습니다. 우리가 속한 장로교회가 공식적으로 받아들이는 웨스트민스터문서는 세례교인 공부에 사용합니다.


5. 개인적 격려와 공적인 격려로서 권징을 시행하는 교회

성도들은 서로를 개인적으로 가정에 초대하여 축복하고, 격려하고, 권면해 줍니다. 교회 차원에서는, 목사와 교회의 직분자들은 개인과 가정을 수시로 심방하여 위로하고, 격려하고, 권면합니다. 또한 성도들은 평소에 서로를 위해 중보기도함으로서 서로를 세워 줍니다.


6. 관계와 참된 예배를 통해 전도하는 교회

1) 예배를 통한 은혜의 자람과 관계를 통한 전도

먼저 성도들이 예배를 통해 하나님의 큰 은혜를 받고, 일상에서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능력 있게 살아갈 때, 영혼에 대한 관심이 자연적으로 생깁니다. 그리고 가족, 직장동료, 친구들을 사랑으로 섬기며 좋은 친구가 됩니다. 사랑의 관계 속에서 교회의 예배로 초청합니다.


2) 이웃초청 예배- 매월 마지막 주일 오후 2시 30분

이웃 초청 예배는 좀 더 복음의 기초적인 내용으로 말씀을 증거할 것입니다. 그러나 단순한 전도 집회가 아니라, 모든 성도들이 진정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 헌신을 새롭게 하는 영적 예배를 드립니다. 믿지 않는 사람들과 연약한 영혼들을 성령께서 변화시킬 것을 믿습니다.


7. 예배의 은혜로서 세상을 축복하며 하나님 나라를 세워 가는 성도와 교회

<좋은 교회> 성도들은 주일 예배에서 받은 은혜를 세상 가운데 나누어 줍니다. 성도는 말씀과 예배에 순종하는 삶을 통해, 가정, 직장, 시민사회에서 하나님의 복을 전달하는 축복의 근원이 됩니다. 교회와 목사는 성도들의 하나님 나라적 삶을 위해 기도, 격려, 멘토링을 합니다.


1) 개인 생활

매일 20분 이상씩 개인적 성경읽기와 기도시간을 가집니다. 앞으로 개인적으로 성경을 통독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 가정생활

주중에 하루 저녁에는 가족이 모여서, 주일 예배 혹은 성경공부의 내용으로 경건회를 가지고 말씀대로 살기 위한 실천방법에 대해 말씀을 나눕니다. 말씀 나눈 내용을 어린이가 직접 정리하여 목사에게 제출하도록 하여 경건을 훈련하게 합니다. 가족이 아침 저녁으로 함께 찬송하고 정기적으로 기도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하나님의 이름으로 서로 축복해 주며 하나님의 축복을 받는 가정을 만들어 갑니다.


3) 직장생활

주께 하듯이 사람들을 사랑하고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합니다. 기회 있는 대로 말로 전도합니다.


4) 시민사회와 국가

친구들, 지역사회를 섬기고, 건강한 시민사회를 만들기 위한 활동에 참여합니다. 공직자를 위해 기도하고 정직하게 법을 지키고 선거 때 투표합니다.


5) 선교지원, 선교단체, 기독교 단체, 시민단체 참여

외부의 기관과 단체에 회원으로 활동에 참여하거나 재정으로 후원합니다.

왕 같은 제사장인 참 성도는 예배에 받은 말씀으로 세상에서 전도하고, 세상을 축복합니다. 성찬에서 감사함으로 함께 떡을 나눈 성도는 세상에서 가난한 사람들과 물질적으로 나누어 감사를 나눕니다. 영적 세상을 위해 기도하고, 세상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세상가운데서 감사하고 찬양합니다. 예배에 깨끗한 헌금을 드리기 위해, 세상에서 정직하게 땀흘려 일할 것입니다. 교회에서 예배를 시작한 성도는 세상에서 예배의 삶으로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고, 교회와 세상이 하나될 영원한 그 나라에서 영광가운데 예배하고 일할 것입니다 (계 22:3). 삼위 하나님이 말씀으로 오실 때, 겸손히 나아가 예배하며 은혜받는 교회는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의 영원한 희망입니다.


좋은 교회 프로그램

매주일 오전 10:00 주일학교를 위한 성경공부 (창세기)

11:00 예배 (고린도 전서 강해설교)

1:00 점심

2:00 하나님 나라를 위한 나눔의 시간

2:30 성경공부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주중 가정별 경건회

교회 전체 새벽기도회와 경건회와 수요 예배는 차후에 개설될 예정입니다.

좋은 교회

예배 장소: 서울 관악구 봉천4동 1568-1 좋은 교사 3층

까페 주소 : http://cafe.daum.net/-goodchurch

전화: 010-2062-3991

E-mail: haeshin@healingpeace.org

담임목사: 유해신

 

 

http://cafe.daum.net/-goodchurch/GZ99/1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