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수꾼의 자격, 진실성
< 故 박윤선 목사 _ 합신 초대원장 >
“몸을 바친다고 했으면 바치는 것이지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없어”
여기저기서 청해서 강의를 하고 무슨 수양회 같은 데 가서 강의를 더러 해보면서 품게 되는 생각인데, 나 자신도 연약하고 볼 것 없지만 참으로 주의 일을 하겠다는 사람들과 주의 일을 한다는 사람들이 얼마나 참 이상한 생각들을 가지고 움직이는지 안타까울 때가 많습니다.
너무나도 편의주의에 빠져 의식주 문제를 언제나 우선적으로 생각을 하고, 남들 위에서 작은 권력을 휘두르며 그것을 영광으로 생각하는 식 사상을 가지고 움직이는 사람들이 소수가 아니고 많다는 것을 느끼게 될 때에 정말 앞이 캄캄합니다.
참으로 이것 한심스럽구나, 신학교육을 한다고 하지만 하나님의 원수들을 만들어 놓는 것 아닌가? 되지 못하고도 된 줄로 알고서 교회에 나가 딴 짓 하는 그러한 사람들은 하나님의 원수가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신학생들이 탕수와 같이 많아진다는 이 시대가 그렇게 낙관할 시대는 아닙니다. 우리는 파수꾼이 되자고 나선 사람들입니다. 그러면 파수꾼의 자격은 어떠한가?
파수꾼이라는 말 자체가 지키는 자라는 뜻인데 지키는 자의 고귀한 덕목은 진실함입니다. 지키는 자는 자기의 신변이 어떻게 되는지를 돌보기보다 자신이 지키는 그 자리를 지키다가 죽는 겁니다. 이것이야말로 진실일관이지요.
상관 앞에서 한 번 ‘예’ 했으면 ‘예’로 일관해야지 달리 못한다 말입니다. 그랬다가는 목이 달아납니다. 하물며 하나님 앞에서 지키는 파수꾼이라 할 때는 너무나도 문제가 심각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눈에 보이지 않는 분이시기에 더 무서운 분입니다. 우리 인생들이 일하는 방법으로 아니하시고 초월하고 오묘하신 방법으로 일을 하시니 참으로 두려운 분입니다.
우리가 그분 앞에서는 말을 함부로 할 수도 없고 행동을 제멋대로 해볼 수도 없는 것입니다. 일단 몸을 바친다고 했으면 바치는 것이지 내 마음대로 변경하지 못하는 것이며 내 좋을 대로 할 수 없는 것이 이 길입니다. 그러므로 파수꾼에게 있어서 중요한 자격은 그 진실성입니다.
옛날 평양신학교의 스테이시 로버츠(Stacy L. Roberts, 1881-1946)라고 하는 교장 선생님이 늘 하시는 말씀은 “재주 없어도 진실하면 됩니다” 하는 것이었습니다. 지금 이 시대에 그렇게 필요한 것이 진실 아닙니까?
초라해 보여도 내가 그것을 지키겠다고 했으면 지키는 것이 진실이지요. 내 좋을 대로 이탈해 나가고 달리 처신하는 것이 아니란 말입니다. 우리가 사명에 죽고 진리 파수에 생명을 바치는 그때에 하나님이 역사해서 일이 되는 겁니다.
출처 / “종교 직업인은 아닌가”,
『부르심, 네 꼴 보고 은혜를 받겠느냐』 <영음사> pp.70-71
http://rpress.or.kr/xe/index.php?mid=planning_special&page=2&document_srl=42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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