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해서 그리스도의 탄생일이 12월 25일과 연관된 것일까?
성경 그 어디에도 그분의 출생시기에 대해서는 정확한 언급이 없다.
다만 성경에 기록된 사실들을 종합해 보면 그분께서 언제 탄생하셨던지 간에
결코 12월 25일은 될 수 없다는 사실은 분명한 것 같다.
천사가 베들레헴의 목자들에게 그분의 탄생을 알렸을 당시 목자들은 밤에 들에서 양을 치고 있었다.
팔레스타인 지방의 기후는 12월붙 2월사이의 밤의 추위는 매우 매서운 것이 사실이며,
따라서 10월말 이후로는 목동들이 드레서 양들을 치는 것은 그 지방의 풍습이 아니었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탄생이 12월 말경에 있었다는 것은 결코 신뢰할 수 없는 일이다.
죠셉 미드는 이 문제에 대해 오랫동안 세심하게 연구를 한 끝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이끌어내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실 즈음 모든 여인들과 아이들은 그들의 본적지에 가서 조세등록을 하여야만 했다.
그들 중에서는 아주 먼 곳까지 여행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한 겨울은 그와 같은 여행에는 적합치 못한 계절이며 특히 여인들과 아이들이 여행하기에는
그러하였다.
따라서 그리스도께서는 한 겨울에 탄생하실 수가 없었다.
그리스도의 탄생시기에 관해 한 가지 더 언급할 것은 목자들이 밤에 그들의 양을 들에서
지키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이런 사건은 결코 겨울에 있을 것 같지 않다.
만약 어떤 사람이 그 지방을 겨울 바람이 그리 심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리스도께서 복음서에서 "너희의 도피하는 일이 겨울이나 안식일에 되지 않도록 기도하라"고
말씀하신 것을 기억하시기 바란다.
만약 겨울이 도피하기에 그처럼 나쁜 시기라고 한다면 겨울은 목동들이 들에서 머물거나
여인과 아이들이 여행하기에도 적합치 못한 때임은 분명하다."
실로 모든 종파의 솔직하고 양식있는 작가들은
우리 주님의 탄생시기는 확정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있으며
기독교회 내에는 크리스마스와 같은 축제일이 3세기까지는 있어본 적도 없고
4세기가 상당히 많이 지날 때까지도 이날을 축일로 지킨 것은 드문 일이었다고 인정하고 있다.
그렇다면 로마 카톨릭 교회는 어떻게 12월 25일을 크리스마스로 정할 수 었었는가?
4세기 훨씬 이전에, 그리고 기독교 시대가 시작되기 훨씬 이전에 이교도들 사이에서는
정확히 그 시기에(12월 25일) 바빌론의 하늘의 여왕의 아들의 출생을 기념하기 위해
한 가지 축제가 거행되었다.
로마교회는 이들 이교도들의 환심을 사고 교회 회원의 명목적인 숫자를 늘리기 위해
이 축일을 그리스도의 이름을 붙여 채택하였을 것이라는 추측은 상당히 근거가
있는 것임이 분명하다.
알렉산더 히슬롭, 두 개의 바빌론, 도서출판 안티오크, 124-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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