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적인 것에 대한 진정한 사랑 ( 존 오웬)

존 오웬

by 김경호 진실 2013. 11. 19. 09:25

본문

영적인 것들에 대한 사랑과 기쁨이 없다면, 우리는 영적인 마음 상태일 수 없다.

그러면 우리의 사랑이 참되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영적인 사랑이란 무엇인가?

다음 장들에서 나는 이것을 정의하고 그 특성을 설명하면서 영적인 사랑을 고무하는 법을 제시할 것이다.

 

영적인 사랑의 전제조건, 영적 변화

먼저 이 사실로부터 시작하자. 하나님의 은혜와 초자연적인 능력을 통한 영적 변화, 즉 거듭남이 없이는 영적인 것들에 대한 진정한 사랑이 있을 수 없다.

이 사실에서 시작해야 하는 이유는 영혼의 모든 자연적인 활동들이 죄성으로 인해 부패했기 때문이다.

“우리도 전에는 어리석은 자요 순종하지 아니한 자요 속은 자요 여러 가지 정욕과 행락에 종노릇한 자요 악독과 투기를 일삼은 자요 가증스러운 자요 피차 미워한 자였으나”(딛3:3).

 

인간의 부패한 영혼

여기서는 이 문제를 상세히 고찰하지 않고 몇 가지만 간략히 설명할 것이다. 모든 사람의 영혼이 부패했다는 사실은 성경 지식을 전혀 갖지 않은 사람들도 동의할 것이다. 사람이 그릇된 행동을 하기 쉽다는 사실은 누구나 잘 알고 있다. 이 부패성이 인간의 이성에 의해서도 분별될 수 있음을 볼 때, 이에 관한 성경의 가르침을 지니고서도 이것을 거부하는 자들의 무지는 얼마나 심각한가!

우리 모두가 본성적으로 그릇된 행실에 빠지기 쉽다는 사실은 특정한 행동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근본적으로 죄악된 태도가 변화되지 않고서는 우리의 삶에서 단 하나의 죄악도 제거될 수 없다. 설령 특정한 한 가지 죄악을 중단할지라도 도덕적으로 병든 본성으로부터 다른 죄들이 쉽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죄악된 본성의 자발성이 우리를 온갖 죄악으로 이끈다. 우리는 본능이 원하는 것을 행한다(골3:5-7). 죄악된 본능에 복종하는 것이 어리석다는 이성의 소리를 들으면서도, 우리는 그 본능의 힘을 거부할 수 없다.

인간이 본성적으로 악함을 보여주는 가장 단순한 증거는 두 가지이다. 하나는 하나님과 영적인 것들에 대한 반감이고, 다른 하나는 마치 꿀단지 주변의 벌들처럼 세상적인 유익을 위해 달려드는 세상 사랑이다.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지 않은 변화

실제적이긴 하지만 영적인 마음을 키워 주지는 않는 변화를 경험할 수도 있다. 이것은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와 초자연적인 권능으로 말미암은 변화가 아니다.

때로는 강력한 설교를 들음으로써 일시적인 감명을 받을 수도 있다(마 13:20-21). 어떤 철학이 설득력에 의해, 비참한 경험을 통해, 또는 교육이나 새로운 책임감에 의해 변화되는 경우도 있다(삼상 10:9).

하지만 그런 변화들은 영적인 마음을 키워주지는 못한다. 그것들은 욕구의 방향만을 바꿀 뿐이고 실제적인 욕구를 땅의 것으로부터 하늘의 것으로 바꿔 주지는 않기 때문이다. 이 땅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을 사랑하는 것은 고무적이긴 하지만, 영적인 것들과는 무관하다. 길들여진 짐승이 피 맛을 보면 다시 야수가 되는 법이다.

때로는 불신자들의 끈기 있고 친절하며 유익한 삶이 영적임을 자처하는 이들을 부끄럽게 만든다. 하지만 인간 본성으로 본질을 바꾸어 진정으로 영적인 마음을 갖게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성령으로 말미암는 변화뿐이다(엡 4:23).

 

 

 

http://cafe.daum.net/reformedvillage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