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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의 용서에 대한 진정한 성격 / 존 오웬

존 오웬

by 김경호 진실 2013. 11. 22.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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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의 용서에 대한 진정한 성격

 

죄라는 것은 하나님의 주권에 대항을 하는 것이며, 그의 거룩하심에 반대하는 것이고, 그의 공의에 도전을 하는 것이며, 그가 부과하신 멍에를 거부하고 내어던지는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이러한 죄인들에게 긍휼을 베푸시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죄인들로 자신에게 오도록 제안하시고 격려 하시는 것이다.

죄의 용서함이 하나님에게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죄인을 용서하시는 것은 자신의 성품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출 34:6, 7; 시 9:10)

죄인들로 하나님에게 나아오게 하는 것은 성령께서 하시는 일이다. (사 1:10)

이러한 하나님의 속성을 요한은 사랑이라고 하였다. (요일 4:8)

죄인들로 용서를 위해서 하나님에게 나아오게 하는 일은 그의 무한하신 선하심과 은혜로부터 오는 것이다. (느 9:17; 미 7:18; 호 11:9)

이러한 하나님의 은혜로운 행위는 복음의 용서와 관련하여 몇 가지가 있다.

아들을 보내셨다. (롬 3:25; 사 53:11)

하나님의 은혜로운 행위는 죄인들로 그리스도에 대한 관심을 주셨다.

그의 피 안에 있는 용서의 약속은 믿음으로 우리가 호소 할 수 있다. (고후 1:20)

주께서 우리에게 회개를 주심으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용서하신다. (골 3:13)

성령에 의해서 적용된다. (골 2:13)

믿음의 눈은 실제적 용서를 보게 한다. (사 44:22)

그래서 우리로 완전하게 (fully) 하나님에게 돌아오도록 한다. (삼하 23:5)

용서의 발견

용서의 발견은 오직 믿음에 의해서 이다. (고전 2:9-10; 롬 1:17)

이것은 매우 깊고, 놀라운 것이다. 따라서 이것을 발견하는 자들은 놀라워하고, 감사한다. (엡 1:19; 엡 3:19)

그러나, 용서의 확신을 못 가지는 경우들이 있다 (행 13:38, 39; 욜 2:13, 14)

이러한 경우 복음적 회개가 일어나도록 촉구하고 있다.

확신을 얻게 하기 위한 지침들은 다음과 같다.

1) 죄로부터 평안해지고자 하는 자신들의 노력을 내려놓아야 한다. (삼하 15:25, 26)

2) 기다려야 한다. (애 3:26)

3) 기다리되 은혜의 수단 가운데 있어야 한다.

특별한 용서의 확신을 얻게 된다.

영적으로 깊은 황폐의 상태에서 용서함을 체험함으로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에 대해서 확신을 가지게 된다. (갈 2:20, 딤후 4:8, 롬 8:38, 39)

구원의 확신을 지속시키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히 10:22, 3:14)

믿음의 성질 때문이기도 하다. (신 4:4; 수 23:8; 행 11:23)

이것은 성령의 인침, 증거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다. 일반적인 것보다 더 충만한 성령의 교통으로 인한 열매이다. (롬 5:1-5)

용서의 확신으로부터 따라 나오는 효과들

1) 하나님과 함께 있고자 하는 결심 (요 15:4) 어려움과 유혹이 있다 하더라도 하나님 안에 거하고자 하는 심령이 일어난다. (시 73:28, 2, 14절 참조, 요 6:66-68)

2) 하나님의 위로를 기다리게 된다. (사 28:16) 내가 서두르지 않는다 (사 9:22) 야곱이 라헬을 사랑함으로 얼마나 기다렸는가?

3) 압력과 어려움으로부터 구출함을 받고 위로를 받게 된다. (잠 25:25; 사 33:17)

확신이 가져다주는 영적인 삶

1) 이기적이지 않으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이것이 믿음의 가장 주요한 목적이다. (롬 4:20) 하나님께서 용서를 제공하시는 목적은 사람들로 그의 은혜로운 은혜를 찬양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엡 1:6)

2) 인내하면서 자신의 영혼을 하나님의 발 앞에 내려놓는다.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를 기다린다.

3) 염려와 불안에서부터 벗어나서 확신하는 상태를 유지한다.

다른 사람을 용서하는 의무

1) 우리가 서로 용서해야 한다. (마 6:12)

2) 우리의 신실성의 표식이다. (우리가 계명을 지키는 지의 여부를 알 수 있다)

3) 용서함 받은 것으로부터 강력한 동기를 요구한다. (엡 4:32)

4) 구약에서보다 더욱 구체적으로 명기된 것이다.

5) 우리가 다른 사람을 용서해서 용서 받는 조건은 아니지만,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용서하지 않는 다는 것은 우리가 용서 받지 못하였다는 증거이다. (마 6:14, 15

6) 자기 부정, 십자가를 지고, 세상을 버리는 것과 같이 복음 속에 있는 의무이다.

7) 하나님의 성품의 반영이다. (하나님 형상의 회복으로 인해 나타나야 하는 덕목이다)(엡 4:24)

혼동에 빠진 영혼이 하나님 안에 있는 용서를 발견하는 과정

하나님의 은혜를 어떻게 발견하는가? (시편 130)

아들의 피로 마련하신 죄 사함을 믿음으로 발견하며, 죄 사함을 받은 영혼은 예배와 순종을 하게 된다.

용서를 발견하기 전의 모습은 아담과 하와가 범죄하고 나서 (창 3:10)아담은 하나님과 친밀하게 교제하였던 자이다. 그러나 그는 죄를 범한 후에 두려움에 빠졌다. 아직 하나님의 용서의 약속이나 계시가 주어지지 않았다.

가인은 죄를 범하고, 하나님의 심판의 선언을 받고, 하나님으로부터 숨었다. (창 4:16) 어리석은 자이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을 떠나거나 숨을 수가 없다. (시 139:7-10)

우리는 하나님의 진노를 피할 수 없다. 따라서 하나님의 용서를 발견하기 전까지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사 33:14)

죄의 책망과 질책은 있었으나, 용서를 발견할 수 있는 빛을 주시기 전까지는 그들은 하나님을 소멸하시는 불로 인식하게 된다.

죄에 대한 압박은 커지고 용서를 발견하지 못했을 때는 블레셋은 공격하려고 하는데, 사무엘 선지자는 오지 않고 있을 때의 사울의 심령과 같은 것이다.

죄의 용서를 발견하는 것은 드문 일이다.

하나님의 용서를 발견하는 것은 신비적인 것이며, 거룩한 것이며, 한편으로 드문 (rare) 경우이다.죄의 용서함을 발견하지 못했을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극한 상황에 까지 이른다. 가인과 삽비라의 경우가 그렇다. 그들의 생각은 비고 만다.말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부요함을 발견해야 하는데, 그것은 복음 안에 있다. (엡 3:8, 9)

그러나 무지와 어두움으로 인하여 발견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양심은 그 본성상 용서를 알지 못한다. (롬 2:14, 15)

죄와 심판에 대한 인식은 뗄 수 없는 쌍둥이와 같다. (히 10:1, 2)

율법은 하나님의 거룩을 비추어 주는 빛과 같다.

이것 역시 죄 용서함이 없다. (갈 3:10, 12)

죄 용서의 복음이 사람들에게는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거나 혹은 어리석어 보인다. (고전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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