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헨리 블링거(Henry Bullinger)의 교회에 대한 정의] 박동근목사

박동근목사(안양)

by 김경호 진실 2017. 9. 30. 08:30

본문

헨리 블링거(Henry Bullinger)의 교회에 대한 정의]

The Decades of Henry Bullinger, The Third Tome, 3-5 p. 요약

하나님께서 모든 수단을 통하여 그의 사랑하시는 자들이 선한 것들을 누리도록 하기 원하신다. 이러한 목적으로 사랑하는 자들을 택하시고, 그 자신에게 옮기셔서, 거하시며, 그의 선한 것들로 부요케 하신다. 그들은 하나님의 통치를 받으며, 그의 이름으로 다음과 같이 불려 질 수 있다. 백성, 집, 왕국, 상속, 무리, 회중 혹은 교회(The third tome, 3).

Ecclesia 는 헬라어 에클레시아(ejkklhsiva)에서 왔는데, 라틴 사람들이 이를 받아 사용했다. 에클레시아는 church or congregation 를 의미한다. 이 용어는 연합체의 문제를 듣기 위해 소집된 congregation(회중), communion(친교), 혹은 assembly(집회, 회합, 네델란드에서 이 용어를 Ein Gemeind) 혹은 a people(백성)을 의미한다. 이러한 용례는 사도행전 19장에서 발견된다(3 p.).

첫째 의미, 주의 이름을 부르는 믿는 자들의 무리

이 용어는 이런 일반적인 용례를 넘어 거룩한 용례로 사용된다. 이 용어는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구하는) 믿는 자들의 congregation(회중), assembly(회집) 혹은 company(무리)
(a congregation, assembly, or company of the faithful, calling upon the name of the Lord)(4 p.)

바울은 그가 핍박하던 교회를 이렇게 불렀다. “주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사람”(행 9:14).

둘째 의미, 불러냄을 받은 무리

ejkkalevw 는 “불러내다”(call forth)의 의미를 갖는다. 교회는 전 세계로부터, 인간들의 모든 회중들로부터, 그들의 후손들과 함께 불러냄을 받았다.

셋째 의미, 회당

과거에, 하나님의 무리였던 유대 백성들의 회중 혹은 회집은 회당(synagogue)으로 불렸다. 회당은 ecclesia와 마찬가지로 congregation을 의미한다. 그러나 유대인들의 완고함 때문에, 그리고 기독교 종교를 향한 달랠 수 없는 증오심 때문에, 이 단어 회당은 높이 평가받지 못해 사용되지 않았다.

넷째, 독일어 Die Kirch

아마도, 헬라어 kuriakhv 에서 왔을 것이다. 헬라인들은 kuriakhVn을 “주인에게 속한 어떤 것”(anything belong to the Lord)으로 이해했다. 즉, 이 단어는 a house 혹은 a people 로 이해된다. 독일 사람들은 Die Kirchen 을 “하나님의 백성 자체”와 “그 안에서 그들이 함께 회집하여 하나님을 예배하는 장소”로 이해했다(4-5 p.).

이러한 교회의 기원을 따라 정의된 Bullinger의 교회 정의는 다음과 같다.

“교회는 부분적으로 지금 천상에 있는 그리고 부분적으로 아직 여기 지상에 머물러 있는 믿는 자들의 전체 무리 혹은 집단이다. 거기에는 믿음 혹은 진정한 교리의 일치 그리고 성례의 합법적인 참여가 있다. 교회는 분리되지 않고, 말하자면, 하나의 가족이요 친교 안에 함께 하나이며 연합된다.”

 

 

http://cafe.daum.net/reformedvillage/W97N/142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