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브라이언 옴 작가는 '처치리더스닷컴'에 '성경에서 가장 오용된 5가지 구절'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다음은 그 주요 내용.
성경은 날카로운 양날의 칼로 골수를 찔러 쪼갠다. 그러나 성경의 일부가 잘못된 상황에서 사용될 때, 그것은 칼 대신에 무뎌진 무기로 싸우는 것과 같다. 효과가 없다.
오늘의 교회에서 오용된 상위 5가지 성경 구절은 다음과 같다.
1. 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 4:13)
이 짧은 구절은 마라톤 달리기, 산악 오르기, 챔피언십 우승, 주방에서 리모델링 완료 등과 같은 위대한 업적을 달성하기 위해 스포츠 팀, 범퍼 스티커 및 태그 라인으로 종종 인용된다.
그러나 이 짧고 강력한 구절은 만족의 맥락에서 의미를 갖는다. 바울은 이 편지를 빌립보 교회에 쓰고 있다. 그는 하나님께서는 풍성하거나 절망스러운 상황이거나 그에게 만족함을 배우게 하셨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이 구절은 그 적절한 의미에서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따르는 법을 배운 사람이 바치는 공헌이다. 바울이 어떤 길로 왔든지 그는 신앙적으로 대했다. 돌을 맞거나, 감옥에 가거나, 난파선이나, 파문을 당하는 일 등이 될 수 있다. 이 구절은 어떤 상황에서든 신앙을 추구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만족을 얻으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2. 번영의 계획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예레미야 29:11)
이 구절은 종종 고난이나 시험 중에 격려나 영감을 얻기 위해 인용되는데, 하나님께서 우리가 번영하도록 도와 줄 구체적인 계획이 있으므로 걱정하지 말라는 약속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그러나 문맥 상 이 구절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진 특별한 약속을 다루고 있다. 그 약속은 바빌론 유배가 끝나갈 때까지 70년이라는 특정한 기간을 가리킨다(10절). 따라서 번영이라는 단어는 돈이나 물질적인 축복이 아니라 육체적이고 영적인 구원을 의미한다.
그러나 누군가 말하기를, 하나님은 여전히 우리가 번영하기를 원하신다, 과연 그런가? 음, 구원의 측면에서 그렇다. 사실, 이 구절은 성취된 예언과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을 상기시켜 준다. 이것은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더 큰 해방과 구속을 가져다 줄 놀라운 이야기이다.
사실, 이 구절은 역사와 미래에 하나님의 백성의 집단적인 구원을 생각 나게 한다.
3. 2 ~ 3 명이 모이는 곳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마태복음 18:20)
이 구절은 종종 힘든 상황에서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시기를 격려하기 위해 사용된다. 우리는 기도 모임에 2 ~ 3 명의 사람들이 필요하며 준비가 되어 있다.
그러나 이 구절은 실제로 교회 규율의 맥락에서 증거를 쌓는 것을 다루고 있다. 적절하고 신뢰할 수 있는 증거는 유대교 상황에서 극히 중요했다. 이 구절은 대립과 교회 규율이 세워지기 어려운 시기에 교회 지도자들에게 격려가 되었다.
교회 규율의 중심에 있지 않으면 이 구절을 원래의 맥락에서 벗어나게 된다.
2 ~ 3 명이 모일 때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계신가? 예, 물론이다. 그 분은 단지 1명이 있거나 천명이 되든 우리와 함께 하신다.
4. 모든 것이 선을 위해 일한다.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로마서 8:28)
이 구절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다른 신자를 격려하기 위해 자주 사용된다. 삶에서 좋은 무언가를 위해 결국 훈련하는 것이라고 상기시켜 준다. 즉, 해고당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말라. 하나님은 당신을 위해 더 좋은 것을 준비해 놓았다. 모든 일이 잘되기를 바란다. 이런 식으로 사용된다.
이 구절에는 두 가지 주요 쟁점이 있다.
첫째, 이 구절은 그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다룬다. 그것은 중요한 차이다.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신자들을 위한 것이다.
둘째로, 맥락에서 묘사된 "선한"은 우리의 위안이 아닌 그리스도에 대한 우리의 궁극적인 연합이다. 그러므로 여기서 선한 일은 우리를 성화와 궁극적인 영화로 인도하는 것이며, 좋지 않은 상황을 좋은 것으로 전환시키는 것이 아니다. 일자리를 잃은 후에 상황이 나아질 수도 있다.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희망을 위한 구속을 얻는다. 이것이 궁극의 선이다.
5. 비전이 없는 곳
"묵시(vision)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 율법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잠언 29:18)
당신의 교회는 비전 선언문 없이 멸망하지 않을 것이다. 비전을 진술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구절은 목회자들이 더 나은 브랜드의 방향을 구축하게 하는 거룩한 신호가 아니다.
이 구절은 종종 지도자들에게 그들이 시야가 강하고 꿈이 크지 않다면 사람들이 길을 잃을 것이라는 것을 상기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이 구절의 핵심 단어인 "비전"은 실제로 계시의 말씀이며 하나님의 말씀 또는 하나님의 계시를 가리킨다.
즉, 더 정확한 해석은 다음과 같을 수 있다 : "하나님의 말씀이 없는 백성들은 멸망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사람들은 행복하다."
이 구절은 느헤미야서에서 일어난 일에 대한 위대한 그림을 연상시킨다.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재발견하고 모두가 듣고 이해하도록 읽는다. 그 결과는 부흥이었다. 그것은 느헤미야의 인기있는 핵심 가치 또는 그의 사명 선언문의 벤다이어그램과 아무 관련이 없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사람들에게 생명을 불어 넣었다.
http://www.christiantoday.co.kr/news/312938?utm_source=dable
계시란 무엇인가? 박영선목사 (0) | 2018.10.26 |
---|---|
성경낭독은 목사가 행하는 경건의 의무 (0) | 2018.08.20 |
시119:49-56, 위로의 근거 (0) | 2018.03.25 |
‘성경’과 ‘하나님이 하신 일’을 살피며 합일점에 도달하라 (0) | 2018.03.13 |
‘과학’(혹은 철학)은 스스로 하나님에게로 돌아오지 않는다 (0) | 2018.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