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월절의 피 (사무엘 루터포드)

사무엘 러더퍼드

by 김경호 진실 2011. 4. 11. 15:45

본문

유월절의 피 (사무엘 루터포드)

“믿음으로 유월절과 피 뿌리는 예를 정하였으니 이는 장자를 멸하는 자로 저희를 건드리지 않게 하려한 것이며”(히 11:28)

태초로부터 계속 모든 신자들에게 있는 믿음의 능력과 찬양은 크고 경이로웠다. 특별히 이 장에서 사도에 의해서 열거된 구름과 같은 증인들의 경우에 그것은 위대하다. 그 수 가운데 그 충성된 하나님의 종인 모세가 그 한 사람으로 세워지고 있다. 
(히 11:28)“믿음으로 유월절과 피 뿌리는 예를 정하였으니 이는 장자를 멸하는 자로 저희를 건드리지 않게 하려한 것이며”
그 일은 믿음에 의해서만 행하여질 수 있다. 이는 믿음이 상급의 보상을 바라보았던 눈이었기 때문이다. 그 후에도 계속 그가 애굽의 왕의 진노를 두려워하지 않은 것은 믿음에 의해서이다. 일상적인 지각으로 볼 수 없는 것을 보도록 한 것은 믿음에 의해서이다. 믿음이 볼 수 없는 것을 보도록 한 것이다. 그와 같이 그의 지각을 넘어선 그의 믿음이 있고 볼 수 있는 것을 넘어 볼 수 있는 그 볼 수 없는 시야 때문에, 그는 지각으로 볼 수 있는 자를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가 두려워한 자는 지각으로 볼 수 없지만 신앙의 눈으로 볼 수 있는 자만을 두려워하였다.

1. 하나님과 그의 백성의 대적들에 대한 파괴의 경우, 그 파괴와 그 파괴자를 생각하라. 
그 파괴를 생각할 때, 두 가지를 생각하라.

첫째로 그것은 크고 무섭다는 것이다. 
(1) 그것이 갑자기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안에 크고 무서움이 있다. 
(2) 그 일이 있었던 때가 그것을 크게 만든다. 
(3) 그것을 크고 무섭게 한 세 번째는 그것이 공통적이고 보편적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공통적인 것은 그것에 예외된 사람들이 없었기 때문이다. 하나의 심판은 공통적이되 보편적이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애굽의 모든 가족들에게 일어났으므로 그것은 보편적이다. 
(4) 그 심판이 큰 것은 모든 가정의 장자들이 죽었기 때문이다. 
(5) 이 파괴가 크다는 것을 보이기 위해서, 어떤 나라에서 들을 수 없는 큰 울음소리가 그들 사이에 있었기 때문이다(출 12장). 
(6) 그 파괴가 크게 만든 것은 이스라엘의 어떤 자도 해당되지 않았고 모두 완전하였기 때문이다. 
(7) 그 심판을 크게 한 것은,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모세와 아론, 이스라엘의 모든 백성으로 그들의 길을 가라고 위협하였기 때문이다.

이런 모든 점들에서 하나님은 두 종류의 원수들을 갖는다고 우리는 이해해야 한다. 
(1) 고백된 원수들 : 바로(Pharaoh)가 이르기를, "내가 두려워해야 할 주는 누구냐? 내 위네 나에게 명령할 주가 있는가?"라고 한다. 그렇게 그는 하나님에 대해서 고백된 원수였다. 
(2) 그러나 스스로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고백하는 다른 종류의 원수들이 있다. 
(3) 다른 원수들은 교회의 심장부에 있는 자들이다. 그들의 마음 속에나, 그들의 삶 속에서...

둘째로 그것은 공의롭고 의롭다는 것이다. 
그것이 의로운 것은
(1) 하나님이 모세와 아론을 바로와 애굽 인들에게 보내어 그들에게 주님으로부터 온 메시지를 전하였으나, 그들이 순종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2) 조그만 불의가 있을 것 같은 이런 일에 있어서도 공의로웠기 때문이다. 
(3) 그 심판이 공의로운 것은 그들의 자녀들의 장자는 취하여졌다는 점에 그렇다. 다음으로 거기에 파괴자가 있다.

확실히 그의 공의에 있어서 그들의 근원적 파괴자는 주님이었다. 그의 자비에 있어서 주님이 그 거룩한 자들의 구원자요 보전자인 것처럼, ... 그는 사악한 자의 파괴자이다. ... 주님이 얼마나 은혜롭고 자비로운 분인지를 말할 수 있는 자가 없다. ... 그러나 모든 이들에게, 즉 원수들에게 은혜롭고 자비롭다고 우리는 말할 수 없다. ... 이는 그의 원수들을 파괴하는 것은 그에게 어떤 영예이지만, 그의 자녀들에게 자비를 보이는 것이 그의 영예인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파괴자 안에 어떤 도구가 있다. ... 거기에 천사가 있었을 것 같다. ... 어떤 도구나 수단이든지, 주님은 그 원수들의 파괴를 위해서 정하신 것이라는 사실을 배워야 한다. ...
전적으로 어떤 도구가 필연적이 아님이 진실하다. ... 그러나 주님은 더 큰 능력자를 보낼 수 있다. 앗수르 군대에 한 천사를 보낼 수 있다. ...
파괴자 이외에 그것의 원인이라고 언급된 것은 없다. 확실히 주님이 어떤 이의 파괴를 정하셨다면, 그것을 집행하기 위해서 그것의 파괴자를 새롭게 세울 수 있고 너희에 대해서 이국 원수를 일으킬 수 있다. 그가 그것을 하지 않을 경우, 재난이나 기근을 보낼 수 있고 혹은 ... 그러므로 네가 안전하다고 생각하지 말라. ...

2. 이스라엘의 백성의 보존이다. 
그 본문은 그들은 파괴되지 않았다고 말한다. ... 애굽 사람들에게 내린 파괴가 크고 무서운 것처럼, 하나님의 백성의 보존도 컸다. 주님의 경우, 이중적 인도가 있다. 
(1) 그의 섭리의 인도...
(2) 선한 양심의 내적인 인도...
그 재난의 때에 성도들과 악한 자들 사이에 차이가 있다. ... 주님의 진노의 날에...
(겔 9:2)“내가 본즉 여섯 사람이 북향한 윗문 길로 좇아 오는데 각 사람의 손에 살륙하는 기계를 잡았고 그 중에 한 사람은 가는 베옷을 입고 허리에 서기관의 먹 그릇을 찼더라 그들이 들어 와서 놋 제단 곁에 서더라”
(계 14:1)“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 사만 사천이 섰는데 그 이마에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도다”

3. 그들의 해방과 안전을 위해서 사용된 수단들
지켜야 할 유월절을 그는 정하셨다. 그는 염소를 잡도록 정하셨다. ...
(고전 5:7)“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마 26:28)“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이 이유는 이것이다. 
(1) 상징과 상징된 것과의 갖는 유사성 때문이다. 
(2) 그렇게 하도록 규범의 말씀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이다. 
(3) 우리가 그들에 대해서 사용하는 사용 때문이다. 
(요 1:29)“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요 19:36)“이 일이 이룬 것은 그 뼈가 하나도 꺾이우지 아니하리라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함이라”
(고전 5:7)“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우리를 우리의 죄로부터 구원하실 수 있는 것은 모든 것이거나 모든 피가 아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피이다. 
그들이 어떻게 이 유월절을 먹었는지에 대해서
이것이 그들의 보존을 위해서 매우 약한 수단일는지 모른다. 하나님이 정하신 수단... 하나님이 명령하신 수단... 조롱의 문제가 아니라, 보존의 문제이다. ... 세상이 너를 조롱하는... 축복을 발견할 것이다. 
[물음] 이것이 그들을 구원할 수 있었다는 것이 어떻게 그 일을 행하기에 그렇게 약하고 할 수 없을 것 같은가? 
대답: 믿음에 의해서. 사랑하는 자여, 확실히 우리가 믿음을 갖지 않는다면, 우리가 그 성례들에 의해서 어떤 위로나 은택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우리가 스스로를 속이는 것일 것이다. 
[물음] 그것이 그렇게 필연적인가?
대답
(1) 매우 특별한 태도로 짧게 우리는 하나님과의 언약을 새롭게 해 왔고 지금 언약에 대한 표를 받고 있으며, 그러므로 우리는 필연적으로 믿음으로 와야 하기 때문이다. 참으로 지금 하나님은 우리의 하나님이시기 위해서 스스로 우리와 결합하고 계시고, 우리 스스로가 그의 백성임을 그와 결합하고 있다. 이것이 그 언약의 표이다. 
(2) 이 때에 우리가 믿음을 가졌는지를 시험하는 것이 우리에게 매우 필연적이다. 우리는 이 땅에 파괴가 얼마나 가까운지를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무엇이 믿음인지를 시험하라.
① 믿음은 지식과 결합되어 있다. 
② 믿음은 그 진리에 대한 동의이다. 
③ 너로부터 두려움을 없이 하는 참된 신뢰이다.

그러므로 믿음을 갖고자 노력하라. 하나님이 정하신 수단들을 사용하라. 
파괴자, 그가 오실 때, 너를 지나가실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 양이 네 위에 뿌린 그의 피에 의해서 너를 구원하실 것이다.

 

http://thevine21.hompee.com/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