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개혁교회란 무엇인가, 1편 : 서론 (스테판 E. 스몰맨)

스테판 스몰맨

by 김경호 진실 2011. 12. 22. 09:17

본문

개혁교회란 무엇인가, 1편


스테판 E. 스몰맨


서론

    

"개혁교회가 뭔가요?" '미클라인 장로교회(McLean Presbyterian Church)'에서 30년 가까이 목사로 섬기면서, 저는 이 본질적인 질문을 자주 들었습니다.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 저는 글을 쓰기 시작했고, 비록 지금은 글쓰기에 착수했던 그 때와는 다른 곳에서 섬기고 있지만, 이 질문은 여전히 좋은 대답을 받아야할 가치가 있는 중요한 질문입니다.


미클라인 장로교회는 워싱턴 D.C.에서 '성경 장로교회(Bible Presbyterian Church)'라는 이름을 걸고 시작되었습니다. 여러 교단 분열을 통해서, 또 교외로 이전하게 되면서, 제가 떠날 때쯤 미클라인 장로교회는 '미국 장로교회(Presbyterian Church in America, PCA)'의 한 회중으로서 소속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교회 이름에 '장로'라는 말이 들어갔다고 해서 '장로회주의자(presbyterian)'들만 올 수 있다는 뜻은 아니였습니다. 우리는 기독교 배경을 전혀 가지지 않는 사람들을 포함해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환영했습니다. 몇 년동안 그 교회에서 '질문자반'을 가르치면서 저는 사람들이 핵심적인 개혁주의 교리들과 전통들을 이해하고 감사해하는 문제를 가지고 씨름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목사님, '개혁주의'라니, 그게 무슨 의미인지 좀 알려주시겠어요?"라는 질문을 자주 받곤 했습니다.


이 질문을 제게 한 사람들의 얼굴을 떠올리면서, 저는 그에 대한 대답을 글로 쓰는 일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이 질문과 관련된 문제들로 제 자신이 씨름했던 날들 또한 잊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저는 제 자신을 '개혁주의자'라고 부르는 것에 만족합니다. 또 (비록 모든 소소한 부분에서 의견이 일치해야만 교회에 출석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 글을 읽는 당신이 저와 동일한 자리에 서기를 소망하고 있습니다. 어떤 전통이든지 간에 전통은 우리에게 시작점을 제공한다는데에서 가치를 갖습니다. 전통은 우리가 '이제 모든 것을 다 알았다'라는 생각을 하도록 해서는 안 됩니다. 저는 이 글이 그러한 정신 가운데서 받아들여지기를 바랍니다.


이 글에서 제가 성경 구절을 사용하는 방식에 대해 잠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 글에서 논점을 이해시키는데 집중하기 위해서 대부분 성경 구절을 전체가 아닌 부분만 인용했습니다. 저는 단지 논의의 흐름을 유지하기 위해서 이렇게 했을 뿐이지, 당신이 개인적으로 그 성경 구절들을 살펴보는 것을 박탈하기 위해 그렇게 한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인용구 옆에 성경 구절을 명시해놓고, 그 옆에 당신이 살펴볼 수 있는 (글의 문맥과) 관련된 성경 구절들을 나열해두었습니다. 글의 문맥에서 어떤 한 구절을 떼어내게 되면 그 구절을 가지고 어떤 주장이든지 다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글에서 저는 성경 구절을 인용하는 것을 조심스럽게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 글을 읽으면서 명시된 성경 구절들을 반드시 살펴봐 주시기를 바랍니다. 그리스도님을 따르는 이로서 당신이 당신 자신을 길들일 수 있는 중요한 습관 중의 하나는 바로 성경을 공부하는 학생이 되는 것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오늘부터 스테판 E. 스몰맨 목사님의 소책자인 <What is a Reformed Church? (개혁교회란 무엇인가)>를

번역/연재합니다. 서론, 역사적인 뿌리, 성경, 하나님의 주권, 언약, 하나님의 율법, 교회, 하나님의 나라, 

이렇게 7편으로 구성된 연재물이 될 것이고, 번역은 (연재 속도를 위해) 의역을 원칙으로 하겠습니다. 



    스테판 E. 스몰맨 (Stephen E. Smallman)


스테판 E. 스몰맨 목사님은 40년동안 목회를 하셨습니다. 지금은 미국 필라델피아 주에서 '시티넷 사역(CityNet Ministries)'을 섬기고 계시며, '언약 신학대학원(Covenant Theological Seminary)'과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에서 겸임교원으로 계십니다. 1967년부터 1996년까지 워싱턴  D.C.  지역에서 목회를 하시는 동안,  '프리즌 펠로우십(Prison Fellowship)'에서 세미나 강연을 하시기도 했습니다. 스몰맨 목사님께서는 현재 사모님과 함께 펜실베니아 주의 드레셔에 거주하고 계시며, 이제는 어른이 된 네 자녀의 아버지이시자 아홉 손주들의 할아버지이십니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