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행복

라은성목사(서울)

by 김경호 진실 2014. 9. 6. 14:21

본문

행복은 곧 ‘지고선’이다. 철학자들이 인간의 행복을 추구하며 사색했을 때 가진 목표였다. 일관되게 ‘지고선’(至高善)! 어디서 구할 수 있는지 알면 좋겠지만 철학자들을 찾지 못했다. 철학자마다 다르고, 시대마다 다르고, 문화마다 다르다. 절대적 진리를 추구하는 삶이 ‘지고선’이라 말하곤 하지만 어디서 절대적 진리를 구한단 말인가? 누구든 어디서든 언제든 적용되고 만족을 주는 절대적 진리를 어디서 구한단 말인가? 이 일 역시 쉬운 일이 아니다. 절대적 진리를 찾지 못하면 결국 ‘지고선’을 찾지 못하는 것이고 지고선을 찾지 못하면 행복이란 없는 것이다. 그래서 행복을 위해 사람들은 쾌락을 선택한다. 자신만을 위한 쾌락을 통해 행복한 척한다. 아니 대체할 만한 그 이상의 다른 것에 대한 개념이 없어서 인지 아니면 모르기 때문인지 확실치 않지만 행복을 지상에서 결코 찾을 수 없는 양 살아간다.
우리는 기독교인으로 풍성한 삶을 약속하신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세상 인류가 염원했던 절대적 진리, 즉 참된 진리를 찾았다. 그 진리를 후회함이 없는 것이 매우 가치 있고 영원하다. 불변성을 지닌 진리를 영원성도 지니고 있다. 진리가 변한다면 그것은 우리에게 행복을 줄 수 없다. 이것을 철학자들을 심적으로 원했지만 삶으로서는 그렇지 못하다. 말로는 그러하지만 실천적으로는 그렇지 못하다. 자신이 찾은 진리는 상대적이지 절대적이지 못할 뿐만 아니라 절대적인 무엇인가를 찾았다 하더라도 그것은 부분적인 것이지 전체적이고 총체적이 못한 것이다. 그래서 사람마다 시대마다 다른 절대적인 무언가를 찾았다고 말한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철학자들이 찾은 진리에 우리가 동감하고 동의하는 것은 우리들도 그들처럼 고민한다는 것이지 찾은 그것이 진리라고 인정하기 때문이 아니다.
절대적인 무엇인가를 만나면 ‘만족’할 수 있다고 여긴다. ‘평안하다! 편안하다! 편익하다!는 말로 해석되어진 만족이라면 아직도 절대적인 무엇인가를 만나지 못한 것이다. 절대적 무엇인가를, 즉 진리를 만났을 때는 완전한 만족을 느낀다. 일시적이고 간헐적인 만족이 아닌 영원한 만족이다. 후회함이 없는 만족이다. 땀을 흘렸을 때 기쁨을 맞이하는 것과 유사하다. 땀이 나는데 좋아할 리가 없지만 진정으로 땀을 흘리게 되면 몸도 마음도 만족한다. 이처럼 진리는 찾고 따를 때 육체적으로나 심적으로는 힘들고 짜증나지만 영의 만족을 얻는다.
영(靈)의 지배아래 마음과 정신이 있는데 마음이 편안하다고 하여 ‘영’이 편안한 것이 아니고 육체가 편안하다고 하여 마음이 굳이 편안하지 않는 것처럼 마음과 육체가 편안하다고 할지라도 ‘영’이 편안하지 않기 때문에 진정한 만족을 맛보지 못한다. 사람은 영적 존재이기에 마음과 육체에 거슬려 행한다하더라도 ‘영’은 편안할 수 있다. ‘영’이 편안하면 진정한 기쁨과 만족이 임한다. 신앙은 이와 같은 원리를 통해 우리에게 다가온다. ‘영’은 진리로 인해 기뻐하고 만족해한다. 진리를 깨달을 때야 비로소 ‘영’은 자유를 느낀다. 마음은 사고의 판단에서 자기 해석을 따라 이기적이고 부분적으로 만족을 누린다면 ‘영’은 절대적이고 보편적으로 만족을 누리는데 이것은 진리를 통해 온다. 그 진리는 곧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분에 대한 지식을 통해 우리의 ‘영’은 마침내 점진적으로 만족에 이른다. 그 진리이신 그리스도를 오늘 만난다.

 

 

 

http://eunra.com/zboard/zboard.php?id=column&page=2&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26&PHPSESSID=011d5e9211053694082cf0b8aaf27ca4

 

728x90

'라은성목사(서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된 자유의 대가  (0) 2014.09.09
무엇을 선택할까?  (0) 2014.09.07
목회자 후보생들에게 (25)- 참된 교회는?  (0) 2014.09.05
진리의 깨달음  (0) 2014.09.02
자동기어  (0) 2014.09.02

관련글 더보기